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김정호, 장성무

공식 SNS

제14부 무역, 마지막 이야기

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01-08 18:24


 


사회: 그런데 북조선을 보면 지금 당장 문을 열 경우 워낙 산업 기반이 취약하고 또 기술력도 덜어지기 때문에 엄청난 무역적자가 불가피하지 않겠습니까,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습니까?


사회: 결국 한국이나 외국 기업들의 투자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 같은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개방만 해가지곤 안 되고 아무래도 내부 개혁도 필요할 것 같은데요. 법률이라던가 여러 가지 기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개혁이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사회: 그렇게 본다면 개혁과 개방, 이 둘은 뗄 레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정은 정권도 국제적 고립에서 벗어나고 외국의 투자를 받기 위해 나름대로 지금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라선특구, 황금평, 위화도 특구다 뭐다 하면서 경제특구도 만들고 특히 중국과의 경제협력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것이 근본적인 개혁개방은 아니다보니까 아직까지 큰 성과는 없는 편인데요, 지금과 같이 아주 제한적인 방식의 경제정책, 어떻게 보십니까? 교수님의 이야기를 쭉 듣다나니까 잘 되긴 어렵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사회: , 오늘 시장경제 바로알기 시간에선 무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지금까지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김정호 교수님이셨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