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김정호, 장성무

공식 SNS

제13부 무역, 두 번째

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01-01 11:46

 


사회: 북조선의 현 상황에서 많은 나라들과의 무역은 곧 다른 말로 말하면 개방이라고도 할 수 있겠는데요, 중국이 사회주의 나라들의 몰락을 딛고 지금과 같은 경제대국이 된 것도 개혁개방 정책으로 무역을 대폭 확대한 것과 련관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사회: 무역과 시장경제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무역이란 것도 결국 시장경제를 더 확대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기도 한데요?


사회: 그렇다면 시장경제와 마찬가지로 무역을 전면적으로 확대하는 게 경제발전에 도움이 된다 이렇게 볼 수 있겠는데요, 그런데 일각에선 지금 국가들마다 경제적 처지나 환경이 다르고 또 기술수준도 다르기 때문에 무역을 확대할 경우 가난하고 기술이 없는 나라들이 앞선 나라들의 사실상 경제식민지가 되는 건 아닙니까?


* 실제적으로 북한의 조개잡이, 일본과의 무역할 때 5톤을 잡아 바쳐야 컬러티비 한 대정도, 100여명이 하루 종일 잡아야 하는 량을 단 몇 초 만에 뚝딱 생산하니 결국 기술수준, 경제력 있는 나라들에 식민지 즉 신 식민주의라고 주장하고,



사회: 결국 무역확대는 두 나라 모두에게 리득이 된다고 정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략)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