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김정호, 장성무

공식 SNS

제11부 시장경제의 주체-기업편

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2-12-18 17:37


 


사회 : 그렇다면 이번엔 시장경제의 또 다른 축인 기업의 역할에 대해 살펴봤으면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자면 상품을 만들어 파는 것이다 이렇게 쉽게 생각할 수 있겠는데요, 그렇지만 그것 이상의 역할이 있지 않겠습니까?


사회: 기업에도 크게 국영기업과 민간기업 두 개의 분야가 있다고 보이는데요, 현 단계 북조선의 상황에서 보면 어떤 게 중요하다고 보십니까? 남조선의 례를 보면 초기 경제발전단계에서 국가적 력량과 효률적 성장을 위해 국영기업 육성에 우선적인 힘을 쏟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회: 꼭 그렇지는 않다 이런 말씀인데요, 그렇다면 민간기업 육성이 중요한 리유는 어디에 있습니까?


사회: 국영기업이 민간기업에 비해 효률성이 떨어지는 리유도 한 번 짚어봤으면 하는데요?


사회 : 이번에 새로운 경제개선조치의 기본 골자는 북조선식 민간기업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는데요. 물론 말로는 사회주의 독립채산제에 의한 기업관리라고 말은 하지만 핵심을 들여다보면 자본주의식 경영방식에 의한 생산기업소이거든요. 6.28조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금까지 실무 강습도 조직하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아직 이렇다 할 얘기는 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좀 더 지켜보면 분명해지겠는데요. 그렇다면 지금 북조선의 현 상황에서 민간기업을 잘 살려내자면 가장 중요한 게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