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중국 최대의 항구 도시, 톈진 4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2-03-19 19:18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수령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개혁개방 이후 변화한 중국 사회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중국의 개혁개방을 대표하는 주요 도시들을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중국 동부에 있는 톈진시 편 마지막 시간입니다.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톈진시에 대한 이야기 마지막 시간입니다. 오늘은 어떤 이야기를 해주시겠습니까?



윤 : 오늘은 톈진시의 주요 관광지를 소개하면서, 중국의 관광산업 전반을 함께 살펴볼 생각입니다. 먼저, 장성무 방송원께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혹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언어가 어떤 언어인지 아십니까?



사회 : 글쎄요? 가장 많은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라면 아무래도 영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만, 또 모르죠. 중국의 워낙 인구가 많으니까, 중국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제일 많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윤 : 그렇습니다. 중국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제일 많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중국인이 13억이 넘고, 또 최근에 중국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크게 늘어나면서 영어를 제치고 지금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가 됐다고 합니다.

중국의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고, 특히 베이징올림픽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후, 중국어와 중국 문화를 배우기 위해 전 세계인들이 중국으로 몰려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관광산업이 중국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회 : 관광산업이라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윤 : 경치 좋은 산천이나, 휴양지, 발전된 도시를 구경하거나 쉬러오는 사람들을 보통 관광객이라고 하는데요. 이 관광객에게 교통, 숙박, 오락 같은 것을 제공하는 산업을 관광 산업이라고 합니다. 관광산업은 가장 대표적인 써비스 산업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 : 조선의 산업은 여전히 농업과 광업, 그리고 공업이 중심입니다. 써비스산업은 다른 나라에 비해 발전이 부진한 데요. 써비스산업이란 어떤 것인지 간략하게 설명해주시죠?



윤 : 근대 이전에는 식량을 생산하는 농업이 한 나라의 경제수준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산업이지 않았습니까? 근대 산업혁명 이후에는 공업을 중심으로 한 이른바 제조업이 가장 핵심적인 산업이었다가, 현대로 오면서 영어로는 써비스라고 하는 비제조업 분야가 한 나라의 경제를 좌우하는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써비스 산업이란 1차 산업인 농업과 2차 산업인 제조업의 발전을 기초로 하여 진행하는 다양한 경제 사업들을 모두 포괄한 것입니다. 물건을 사고파는 상업, 지난 시간에 잠깐 소개했던 금융사업, 물건과 사람을 실어 나르는 운송사업, 통신사업, 관광사업, 광고사업, 영화나 노래를 만드는 연예 오락 사업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인류 역사에서 제일 먼저 발생하고 발전한 농업을 1차 산업, 그 다음에 발전한 제조업을 2차 산업, 그리고 맨 마지막에 발전하고 있는 써비스 산업을 흔히 3차 산업이라고 합니다.

경제가 발전한 나라일수록 3차 산업의 비중이 커지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공업을 중심으로 경제를 발전시켜왔습니다만, 2000년대 이후에는 3차 산업인 써비스산업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사회 : 중국도 최근 들어 써비스 산업을 중시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특히 관광사업 발전에 힘을 집중하고 있다는 말씀이시군요.



윤 : 그렇습니다. 중국에는 몇 년 전부터 관광사업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중국 스물일곱개의 성에서는 ‘관광산업’을 핵심 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잇따라 발표했습니다.

중국 남부에 대표적인 휴양지로 하이난이라는 섬이 있는데요. 하이난성 정부는 2020년까지 총 3조 5천억 위안을 투자해 세계적인 관광려행지로 거듭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들이 복잡한 비자발급 절차를 밟지 않고도 하이난에 올 수 있게 비자발급정책을 바꾸었습니다. 일본, 싱가포르, 핀란드,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서른한개 국가를 대상으로 중국 하이난 무비자 관광을 허용한 것입니다. 이들 나라에서 온 관광객들은 비자 없이 15일 정도 중국에 체류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보다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하이난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사회 : 남조선은 중국과 거리가 가까워 관광객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남조선은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인가요?



윤 : 남조선은 무비자 입국 대상국 이외에 기타 우대정책 대상국에 들었습니다. 로씨야, 남조선, 그리고 독일 이렇게 세 개 나라가 바로 기타 우대정책 대상국인데요. 이 나라의 관광객은 2명 이상이 관광할 경우 하이난에 들어온 후 체류 기간이 21일 연장되는 혜택을 받게 됩니다.



사회 : 중국으로 찾아오는 해외 관광객의 수는 한해에 얼마정도나 되는 겁니까?



윤 : 중국은 지난 2010년 에스빠냐를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3위 관광국으로 떠올랐습니다. 중국에는 2010년 5,560만 명 해외관광객이 찾아왔습니다. 1년 전인 2009년에 비해 15%나 증가한 것입니다. 그 때문에 프랑스, 미국에 이어 세계 3위 관광국가가 됐습니다. 같은 해 프랑스는 해외 관광객을 7,895만 명 끌어들여 선두를 지켰습니다. 미국을 찾은 해외 관광객은 6,088만 명 정도였습니다. 중국을 찾는 관광객은 그 뒤로도 계속해서 크게 늘고 있습니다.



사회 : 2010년 이후 관광객이 갑작스럽게 늘어난 계기는 어떤 것입니까?



사회 : 중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한 데는 베이징 올림픽, 상하이 엑스포, 광저우 아시안경기와 같은 국제적인 행사가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례를 들어, 중국 광저우 관광국이 최근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아시안게임 개최기간인 2010년 11월 12일부터 27일까지 광저우시를 찾은 관광객이 866만 명이었습니다. 전년도 같은 기간 보다 42%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중 광저우에서 숙박을 한 관광객이 386만 1,900명으로 전년도 동기대비 32%가 증가했습니다. 이들 관광객이 해외 관광객이 85만 4,500명으로 전년도 동기대비 83%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광저우시의 경우, 2010년 관광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은 전체 70억 4,700만 위안이었습니다. 전년도에 비해 23억 5,300만 위안이 증가했는데요. 무려 두배가 늘어난 것입니다.



사회 : 광저우시에서만 2010년에 70억 위안이 넘는 돈을 관광 사업으로 벌어들였다는 말씀이신데요. 그렇다면 중국에서 1년 동안 관광 사업으로 벌어들이는 돈은 얼마나 됩니까?



윤 : 2010년 기준입니다. 중국 관광사업의 총수입은 1조 5,500억 위안이었습니다. 그 전해보다 20%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중국 국가 관광국은 2015년에 들어서게 되면 중국을 들어오고 나가는 관광객의 수가 해마다 35억 명이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세계관광기구도 2015년이 되면, 세계인이 가장 많이 찾는 관광 국가는 중국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중국관광산업은 향후 몇 년 동안 급속하게 발전할 것으로 보이고, 중국 써비스 산업의 핵심 산업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사회 : 중국 정부는 관광객을 더 많이 끌어들이기 위해서 어떤 정책을 쓰고 있습니까?



윤 : 첫째는 중국의 전통 문화 유산에 대한 중국인의 관심을 높이고, 문화유산을 찾은 외국인들이 편리하게 관광할 수 있는 각종 편의시설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중국의 옛 궁궐을 찾은 년간 입장객 수는 꾸준히 늘어났는데요. 2010년 총 입장객 수는 1,280만 명이었습니다. 입장료 총 수입은 5억 9,000만 위안이었습니다. 입장객을 늘리기 위해 중국 당국은 문화재 주변에 최고급 호텔을 비롯한 숙박시설을 대거 늘리고,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최고급 식당들을 확대했습니다. 관광객들이 편리하고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게 수준 높은 공항시설을 갖추고, 택시나 지하철, 버스 같은 대중교통을 확대했습니다. 병원은 외국 관광객들에 대한 진료시설을 잘 갖추고, 관공서도 외국인 관광객이 불편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습니다.

관광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언어 지원 제도입니다. 중국은 그 동안 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는 물론, 영어, 일본어, 조선어, 프랑스어, 아라비아어 등에 대한 통역 업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원 가능한 언어를 늘리고 있습니다.



사회 : 중국 려행 하면 떠오르는 것 가운데 하나는 화장실입니다. 중국의 경우에는 화장실 칸막이가 없는 공중화장실도 있고, 그나마 있는 칸막이도 너무 낮아 외국 사람들을 당황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윤 : 그렇습니다. 그 때문에 중국 정부는 전국 주요 도시의 화장실을 서구식 수세식 화장실로 고치는 사업을 대대적으로 진행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재래식 화장실이 대부분이었지만 이제 최소한 주요 도시에서는 이런 재래식 화장실은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현대식 화장실이 크게 늘어나면서, 이제는 중국인들도 과거의 재래식 화장실을 설치한 곳은 잘 가려고 하지 않을 정도로, 중국의 화장실 문화는 빠른 시간 내에 크게 발전했습니다.



사회 : 자, 그럼 이번엔 톈진의 대표적인 관광지를 몇 군대 소개해주시죠?



윤 : 첫 번째로 소개할 곳은 인공호수 위에 서 있는 전망대, 천탑입니다.

천탑은 하서구 천지 인공호수안에 세워진 톈진텔레비죤 송수신탑을 말합니다. 높이가 무려 4백15m나 됩니다.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높은 탑이라고 하며 톈진의 상징적 건축물이 됐습니다. 지난 91년 완공된 이 천탑은 지상에서 2백66m되는 지점에 2백여명 동시수용이 가능한 회전식당이 있습니다. 그 아래층에 있는 전망대에서 톈진시가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어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저녁시간에 올라갈 겨우 톈진의 아름다운 야경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전망대 승차료는 50위안, 전망관 2층의 입장료는 40위안 정도입니다.



사회 : 거의 300미터나 되는 엄청나게 높은 전망대군요. 혹 톈진을 려행하시는 분들은 꼭 들러 봐야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해주실 곳은 어디인가요?



윤 : 두 번째는 톈진 서남쪽에 있는 대표적인 종합 수상공원입니다. 지난 51년 일반에 공개된 톈진 최대의 종합공원입니다. 총 면적은 2백ha이며 호수가 절반 육지가 절반인 공원입니다.

호수는 동호, 서호, 남호 등 3개의 큰 호수와 몇 개의 작은 호수로 나누어져 있다. 호수 안에 있는 13개의 섬은 둑과 다리로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조원정에 오르면 공원의 전모를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공원남쪽에는 동물원이 있어서 판다, 금빛 원숭이 등 약 1백여 종의 희귀 동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원한 호수와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조림이등 공원 안 모습은 탁탁한 톈진 시내와는 또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입장료는 성인 10위안, 아동 5위안입니다.



사회 : 2백ha나 된다니, 중국의 관광지는 하나 같이 규모가 크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다음으로 소개해주실 곳은 어딥니까?



윤 : 이번에는 주은래 등영초 기념관(周恩來紀念館 : 쪼우언라이지니엔관)을 소개하겠습니다.

남개구 수상공원 북쪽에 있습니다. 근대 중국을 건설했던 혁명가 중에 한 사람이었던 주은래총리의 업적과 일생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기념관입니다. 그의 부인 등영초도 함께 전시돼 있습니다.

이 기념관은 전통문화와 현대문화의 건축양식이 결합된 3층짜리 건물입니다. 지난 98년 3월 개관했는데요. 하루 평균 1천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이 기념관은 1년 내내 쉬지 않고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입장이 가능합니다. 입장료는 성인 10위안, 아동 5위안입니다.



사회 : 주은래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꼭 들러봐야 할 곳이군요. 다음 소개해주실 곳은 어디인가요?



윤 : 이번에 소개할 곳은 옛 도시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한 장마당 거리, 고문화가입니다.

노철교대가(老鐵橋大街)에서 시작해서 수각대가(水閣大街)에 이르는 장마당 길인데요. 길이가 687m 정도, 폭은 5m정도입니다.

원나라 태정 3년(1326년)에 천후궁(天后宮)이 지어지고, 명나라 때에는 이곳에 상인들이 몰려 번영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건국 후에는 천후궁은 쇄락하기 시작하다가, 1989년 '고문화가(古文化街)'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다시 활성화되었다고 합니다.

거리의 양측에는 명나라, 청나라 시대의 풍격을 모방하여 만든 벽돌과 나무로 지어진 2층짜리 건물이 있고, 고문화가 안에는 80여개의 점포가 있는데, 각 점포의 현판에는 당시의 서예가나 명인이 쓴 글씨가 쓰여 있습니다. 1991년에는 톈진 십대 명소 중 한 곳으로 뽑힌 곳이기도 합니다.



사회 : 중국 하면 아무래도 료리가 유명한 나라 아닙니까? 이번에는 료리를 먹어볼 수 있는 곳을 좀 소개해주시죠?



윤 : 톈진의 대표적인 료리거리는 남시식품가(南市食品街, 난쓰스핀제)라는 곳입니다.

화평구에 있는 데요. 동서남북에 각각 입구가 있는 사각형의 성곽모양을 한 3층짜리 건물입니다. 식품가의 역사는 지난 84년 약 4만립방미터 규모의 남시 식품거리가 건설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각종 농산산물과 식품류가 한자리에 모여 있는 음식박물관을 연상시키는데요. 크고 작은 중국식당이 각 층별로 밀집해 있습니다. 톈진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은 구불리 만두입니다.



사회 : 구불리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윤 : 구불리란 100여년 전에 처음 이 만두를 만든 사람의 어렸을 때 별명인데, 개도 상대하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그가 어렸을 때 성격이 무척 괴팍해서 그의 아버지가 붙여준 별명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하도 거지같은 몰골을 하고 다녀서 길거리의 개도 거들떠보지 않을 정도였기 때문에 붙여진 별명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어쨌든 만두 만드는 솜씨 하나는 뛰여나서 이 만두 가게를 열어 성공했다고 합니다.

남시 식품가에서는 톈진에 유명한 고부리 만두와 십팔가 마화를 맛 볼 수 가 있습니다. 톈진시 2대 음식으로 고부리 만두는 밀가루 피속에 소고기등 육류와 류 등을 다져 만든 중국 최고의 맛을 자랑하는 만두구요. 마화는 밀가루를 원료로 해 월계수와 사탕을 묻힌 생강, 참깨 등으로 맛을 내 기름에 튀긴 과자입니다.



사회 : 그렇군요. 지금까지 중국의 관광산업과 톈진의 주요 관광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00년대 이후 중국은 관광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힘을 집중하여 지금은 프랑스와 미국에 이서 세계 3대 관광대국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높은 천탑 전망대와, 수상공원, 그리고 톈진시의 대표적인 음식인 만두와 튀긴 과자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경제발전 상황을 각 산업별로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첫 번째 순서는 중국의 농업부문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윤성호 방송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