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주하이 경제특구 1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2-02-06 22:10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수령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개혁개방 이후 변화한 중국 사회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중국의 개혁개방을 대표하는 주요 도시들을 알아보고 있는 데요. 오늘부터는 광둥성에 있는 경제특구 주하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먼저, 주하이는 어디에 있는 도시입니까?



윤 : 주하이는 중국 광둥성 남부에 있는 지급시입니다. 광둥성에는 부성급 도시가 광저우(廣州), 선전(深川) 2개가 있고, 지급시(地級市)가 열아홉개 있습니다. 지급시라는 것은 성정부가 직속 관할하는 지방도시를 말합니다.

지리적으로는 주장강 하구에 자리잡고 있는 바다가 도시입니다. 동쪽은 남지나해, 서쪽은 신휘[新會]와 타이산시[台山市], 북쪽은 중산시[中山市]에 접하고, 남쪽은 마카오와 마주보고 있는 도시입니다.

해역면적은 6천평방킬로미터 정도입니다. 146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는 도시여서, ‘여러 섬의 도시(百島之市)’라는 별칭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사회 : 주하이라는 이름은 무슨 뜻입니까?



윤 : 주하이는 1953년에 현(縣)으로 편제되었습니다. 시로 승경된 것은 1979년입니다. 주하이라는 이름은 한자어로 주해라는 뜻인데요. 해는 바다를 뜻하고 주는 주하이를 거쳐 흐르는 주강을 뜻합니다. 주강이 남해로 흘러들어가는 하구에 있는 곳이라는 뜻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회 : 주하이의 중심지역은 어딥니까? 또 중국은 여러 민족으로 구성된 나라인데, 주하이에 주로 살고 있는 민족은 어떤 민족입니까?



윤 : 주하이는 열한개 구로 구성되어 있고, 스무개의 진을 관할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경제, 경제, 문화의 중심은 샹저우구입니다.

인구의 95% 이상이 한족(漢族)입니다. 나머지 5%가 만주족과 후이족, 몽골족 등입니다. 현지인들 사이에서는 광둥성 언어인 광둥어가 사용됩니다만, 홍콩과는 달리 표준어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사회 : 주하이가 특구가 된 것은 언제부터입니까?



윤 : 중화인민공화국이 들어서고 주하이가 현으로 편제된 1953년부터 1978년까지 주하이에 주민들은 주로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으면 살고 있었습니다. 1978년 당시, 주하이 공농업의 총생산액은 중국돈 1억원 정도였습니다. 당시 주하이 당국의 재정은 700만원 정도였습니다.

그러다가 중국 정부는 외자도입(外資導入)을 위해 1979년 후반 4개 지역을 경제특구로 지정하게 되는데요. 그 4개 특구 가운데 하나가 바로 주하이입니다. 당시 중국 정부가 지정한 특구는 광둥성[廣東省]의 선전[深圳]·주하이[珠海]·산터우[汕頭], 그리고 푸젠성[福建省]의 샤먼[廈門:아모이]이었습니다.

처음에 특구로 지정된 면적은 6.8평방킬로미터였습니다. 1983년 15.6평방킬로미터로 확대되었고, 1988년 121평방킬로미터로 확대되었습니다.



사회 : 경제특구를 발전시키기 위한 첫 번째 단계에서 주하이시는 주로 어떤 사업에 력점을 두었습니까?



윤 : 1980년부터 85년까지 약 6년 정도를 중국에서는 1단계 발전 시기라고 합니다. 당시에는 공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시기였습니다. 기초 설비를 건설하고, 외국인 투자에 유리한 환경을 만드는 데 힘을 쏟았습니다. 외국의 선진기술을 들여오고, 인재를 기르는 데도 역점을 두었습니다.



사회 : 초창기에 주하이 특구가 주로 발전시킨 산업은 어떤 것들입니까?



윤 : 당시 주하이가 중점을 둔 산업은 전자제품 제조, 방직 공장, 식품가공 산업, 그리고 건축에 필요한 재료를 만드는 사업들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우수한 로동력을 활용할 수 있으면서 중국경제를 빨리 발전시킬 수 있고 주민생활을 높일 수 있는 그런 산업을 중심으로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 : 1단계 발전 시기를 거치면서 경제적으로 어떤 성과들이 나타났습니까?



윤 : 1단계가 1986년에 끝나게 되는데요. 1986년 공업, 농업 총생산액은 중국돈으로 9억4500만 위안이 됩니다. 1980년에 비해 약 1.75배 정도 늘어난 것입니다. 또 공업부문은 약 3.2배 정도 발전했습니다. 농어업 부문은 무려 서른 한배가 넘을 정도로 급격히 성장했습니다. 당연히 주하시의 재정수입도 네배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사회 : 그 다음단계는 어떤 발전 전략을 사용했습니까?



윤 : 2단계는 1986년부터 1990년까지 약 4년 정도였습니다. 공업을 중심으로 경제를 본격적으로 발전시키는 단계였습니다. 이때에는 에네르기와 교통원자재 기초산업에 힘을 쏟았습니다. 특히 외국 자본을 끌어들이는 데 힘을 집중했습니다. 당시 기준으로 볼 때는 엄청난 금액이라고 할 수 있는 12억 딸라의 외국 투자를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로 인해 미국, 카나다, 스위스,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 열 개 나라가 주하이에 투자했습니다. 외국 자본으로 지어진 기업소 500개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물론 중국 자본으로 지어진 기업도 380개 정도 생겼습니다.



사회 : 그와 같은 노력으로 어느 정도나 량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까?



윤 : 2단계 사업이 끝나는 1990년 주하이의 총생산액은 중국돈으로 41억 원이 넘었습니다. 개혁개방 이전에 비해 무려 열여섯배가 넘게 늘어난 것입니다. 수출총액도 5억딸라에 가까워졌는데요. 개혁개방 이전에 비해 약 70배 정도나 늘어난 것입니다. 주하이 정부의 재정수입도 쉰여섯배 정도 늘었습니다. 당시로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엄청난 성과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 : 주하이가 경제특구로 지정된 리유는 무엇입니까?



윤 : 당시 경제특구로 지정된 도시는 4개 였습니다. 그 가운데 3개가 광둥성에 있는 도시들이었습니다. 특히 홍콩과 마주보고 있는 선전, 그리고 마카오와 마주보고 있는 주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국 정부에게 경제특구란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받아들이는 통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발달한 지역과 가까운 곳을 경제특구로 정한 것입니다. 선전이 홍콩과 마주보고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경제특구로 선전된 것과 마찬가지로 주하이는 마카오와 붙어 있다는 지리적 특성 때문에 경제특구가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 : 결국 외국의 돈과 물자, 인력을 끌어들이기 위해 유리한 위치 때문에 경제특구로 선정되었다는 말씀이시군요? 오늘날 주하이에 들어와 있는 외국인 투자와 기업들은 얼마나 됩니까?



윤 : 2008년까지 외국인 투자액수는 약 103억 딸라에 이르고 있습니다. 조선이 10년 동안 무역으로 해서 벌어들이는 돈 보다 많습니다. 또 전 세계 500대 기업중에서 엑손모빌, 지멘스, 까르푸, 마쓰시타를 비롯한 열아흡개 기업이 주하이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 주하이에 가장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는 사람들은 홍콩 사람들입니다. 2002년을 기준으로 전체 외국인 투자의 약 22%가 홍콩 사람들이 투자한 것입니다.



사회 : 일본이나 남조선은 중국과 가까워, 중국의 주요 특구에 적지 않은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주하이 당국은 남조선이나 일본 기업을 끌어들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궁금합니다.



윤 : 2000년대에 주하이시 정부가 남조선 기업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썼던 정책을 소개해드리면 이렇습니다.

당시, 주하이시 정부는 남조선의 대기업들이 진출할 경우 기존의 우대정책보다 한층 많은 특혜를 주겠다며 끌어들이는 전략을 썼습니다.

당시 남조선에서 가장 큰 기업소들은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 엘지전자 같은 기업들이었는데요. 주하이시 당국은 이들 기업소들이 주하이에 들어올 경우, 기존의 우대정책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이고, 해당 기업소들이 요구하는 조건도 추가로 수용하겠다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사회 : 구체적으로 어떤 혜택을 주었습니까?



윤 : 가장 대표적인 것인 세금을 줄여주는 것이었습니다. 1천200만 딸라 이상을 투자한 기업에 대해서는 3년간 각 기업소가 내야할 소득세금, 관세 가운데 시정부에서 부과하는 세금의 50%를 되돌려주었습니다. 또 공장 부지를 무상으로 빌려주는 정책을 쓰기도 했습니다.



사회 : 개혁개방이 되면 돈이 많이 오고가고, 또 기업소들에 대한 간부들의 특혜가 주어지지 않겠습니까? 그렇게 되면 아무래도 간부들의 부정과 부패가 많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그것이 경제발전을 가로막는 장애가 되지는 않겠습니까?



윤 : 처음에는 간부들의 부정부패가 경제발전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정과 부패가 만연하고 뢰물의 액수가 커지면 경제발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능력과 기술을 발전시켜 좋은 물건을 만드는 기업이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뢰물을 잘 주는 기업소들이 성공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경제도 망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사회 : 중국도 한때 부정부패가 많은 나라로 알려지지 않았습니까? 부정부패를 줄이기 위해 주하이시 당국은 어떤 노력을 했습니까?



윤 : 중국 당국이 개혁개방 시기부터 지금까지 가장 많이 고민하는 문제 가운데 하나가 바로 간부들의 부정부패 문제입니다. 이 때문에 그 동안 중국 정부는 부정부패를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을 써왔는데요. 지난 2010년부터는 간부들의 재산을 공개하는 제도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월급으로 생활하는 간부들이 비정상적으로 돈을 너무 많이 갖고 있다면, 대부분 뢰물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이용해 간부들의 부정부패를 자발적으로 줄이기 위한 정책입니다.

물론, 간부들의 재산공개 제도 시행이 결정된 2010년 당시, 관리들의 저항과 반발은 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주하이(珠海)시 당위원회는 ‘새로운 정세 하에서의 당건설에 관한 의견’이라는 안건을 심의하여, 당과 시의 간부의 재산을 일정 범위 내에서 공개하는 것을 점진적으로 시행키로 확정했습니다. 공개 대상에는 집의 가격, 기업소에 대한 투자금액, 아내와 자여들의 직업이 포함되었습니다.



사회 : 한 도시의 생활수준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것 가운데 하나가 1인당 총소득인데요. 주하이 주민 한 사람이 1년 동안 벌어들이는 소득은 얼마나 됩니까?



윤 : 중국 전체를 볼 때, 1인당 평균 소득은 약 3천5백딸라 정도됩니다. 그러나 경제특구나 중국의 주요 도시의 1인당 소득은 이보다 훨씬 많습니다. 중국에서는 잘사는 도시냐 아니냐를 가르는 1인당 소득을 기준으로 1만딸라가 넘는가, 그렇지 않은가로 나누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중국의 도시 가운데 1인당 소득이 1만딸라를 넘는 도시는 총 열한개에 이르고 있습니다.

2007년에는 두 개 도시만 1만딸라를 넘었습니다. 광둥성의 선전과 장쑤성의 쑤저우였습니다.

여기에 2008년 다시 4개 도시가 추가됩니다. 광둥성의 광저우, 상해, 장쑤성의 우시, 광둥성의 포산입니다.

그러다가 2009년이 되면 다시 5개 도시가 추가되는데요. 저장성의 닝보, 랴오닝성의 다롄, 산둥성의 웨이하이, 수도 베이징, 그리고 광둥성의 주하이가 포함되었습니다. 1인당 소득이 1만딸라를 넘는다면 4인가족 기준으로 1년에 4만딸라를 갖고 생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만큼 잘 살고 있다는 것이죠.



사회 : 오늘날 주하이의 핵심 산업은 어떤 것들입니까?



윤 : 주하이는 지금까지 전자정보와 가전제품, 석유화학, 전기전력, 생물의학, 정밀기계 산업을 발전시켜왔습니다. 이것을 주하이의 6대 핵심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 : 지금까지 6대 산업을 중심으로 경제를 발전시켜온 주하이의 향후 발전 계획은 어떤 것입니까?



윤 : 주하이는 주장삼각주 지역의 중심도시로 발전한다는 전망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변화는 산업 구조를 바꾸는 것입니다. 주하이는 얼마 전부터 지금까지 6대 핵심 산업 이외에 항공산업과 해양선박공학장비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하늘과 바다를 지배하는 산업을 육성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항공산업은 주하이 공항의 항공산업원을 중심으로 육성될 예정입니다. 97평방킬로미터 규모인 항공산업원은 항공기 조립과 항공기 부품생산, 항공전자공학, 항공정비ㆍ수리, 항공훈련을 포함한 항공산업 전반에 걸쳐 발전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사회 : 해양선박산업은 어떻게 발전시킬 계획입니까?



윤 : 해양선박공학장비 분야는 서부의 가오란(高欄)항을 중심으로 육성되고 있습니다.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로부터 해양공학장비 제조기지 건설에 중국돈 300억원을 지원받았습니다. 중국선박공업그룹(CSSC)도 443억원을 투자해 조선ㆍ해양공학기지를 세울 예정입니다.

특히 중국해양석유총공사가 주도하는 가오란항 경제구 심해개발사업은 중국 최대의 해양자원개발산업인데요. 연간 생산액이 중국돈으로 150억원에 이를 것을 보입니다.



사회 : 네, 오늘은 광둥성 주하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980년에 선전, 샤면등과 함께 경제특구로 지정된 이후 10년만인 1990년. 주하이의 총생산액은 개혁개방 이전에 비해 무려 열여섯배가 넘게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수출총액은 약 70배, 주하이 정부의 재정수입은 쉰여섯배 정도 늘어났다는 것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습니다. 그 결과 지금 주하이의 1인당 소득은 1만딸라를 넘어 섰습니다. 개혁개방의 위력을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역시 주하이 경제의 이모저모와 주하이 시민들의 생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윤성호 방송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