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대담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북한의 장애인 인권 실태

통일 대담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5-05-01 16:27


‘통일 대담’ 시간입니다. 그동안 폐쇄적인 북한의 특성상 북녘 장애인들의 실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그런데 최근 북한 당국이 장애인 지원에 관심을 기울이는 듯 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북한의 장애인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고 북한 당국은 장애인들을 위해 어떤 정책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최송민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 진 : 먼저 최 기자, 지난달에 북한 장애 청소년 공연단이 지난달에 영국과 프랑스에서 공연을 했습니다. 어떤 내용이었죠?

2. 북한이 장애인 청소년들의 공연을 기획한 의도가 무엇이었을까요?

3. 이 공연 모습을 조선중앙TV에도 방영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4. 지금처럼 국제사회의 북한인권에 대한 압박이 거세지기 전에도 북한 당국이 장애인들 방송에 출연시키고 장애인 공연도 있고 했습니까?

5. 북한의 장애인 인구, 정확하게는 알 수 없겠지만 어느 정도 된다고 보시나요?

6. 북한은 김일성 집권기부터 장애인들의 평양 거주를 금지시켰다고 들었는데요. 사실인가요?

7. 지난해 영국의 한 신문은 탈북자 증언을 인용해서 “북한인들을 격리시키고 화학무기 실험에 희생시킨다는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상상할 수도 없는 인권유린인데요. 사실일까요?

8. 그런데 북한에도 장애인들이 다니는 특수 학교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가요?

9. 장애인 교육기관 대부분이 시골에 있다고요?

10. 장애인 교육기관이 장애인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하고 있다기 보다는 장애인들을 따로 격리시키기 위한 의도가 큰 건 아닐까요?

11. 격리된 장애 학교에서 과정을 마친 장애인들은 사회에 취업은 어떻게 하나요? 장애인들이 일하는 기업소가 따로 있습니까?

12. 장애인들이 일하는 작업 환경은 어떨까요?

13. 북한에서 장애인도 정상인과 똑같이 결혼하고 가정을 꾸릴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14. 북한에 장애인을 보호하고 장애인들이 사회의 건강한 일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인 제도가 있습니까

15. 한국은 장애인들에 대해서 같은 사회 구성원으로 도와주고 함께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데요. 북한에서 일반 인민들이 장애인들에 대한 인식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16. 예전에는 국제단체들이 북한의 어린이나 저소득계층을 위한 구호활동을 벌였는데요. 요즘은 북한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북한 장애인들에게 국제사회의 구호 활동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십니까?

17. 그래도 최근 북한에서 장애인 공연도 주관하고 체육대회에도 장애인들을 참가시키는 걸 보면 국제사회의 인권 압박이 장애인 인권 개선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싶은데요?

18. 북한에서 장애인들의 인권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국제사회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19. 또 북한당국과 북한 인민들도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어야 할 것 같은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네, 통일대담 오늘 이 시간에는 북한의 장애인 인권의 현실을 살펴봤습니다. 북한 당국은 선전을 위해서만 장애인 보호를 얘기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 장애인들에 대한 차별 정책을 하루 빨리 없애고 장애인 인권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겁니다. 최송민 기자,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