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대담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국민통일방송 이광백 상임대표 인터뷰

통일 대담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5-04-03 14:51


통일 한반도, 누구나 꿈꾸는 미래일 텐데요. 실제로 통일 한반도를 위해 각자의 분야에서 열심히 연구하고 또 일하는 전문가들은 어떤 통일 미래를 꿈꿀까요? 전문가와 함께 통일 한반도를 밀도 있게 그려보는 ‘통일 대담’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 지금 저희 국민통일방송을 듣고 계신데요. 어떤 마음으로 이 방송을 듣고 계실지 궁금합니다. 한편으로는 여러분께서도 저희 국민통일방송이 무엇을 위해 이렇게 북한으로 라디오를 송출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 통일대담 시간에는 국민통일방송 이광백 상임대표를 모시고 국민통일방송의 목적과 사명이 무엇이고 또 저희 국민통일방송이 통일을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대표님, 어서 오십시오.

- 어제였죠. 4월 2일 저희 국민통일방송은 정식으로 간판을 다는 기념식을 가졌습니다. 한국의 전 정부관계자, 교수 등 여러 전문가들이 참여해서 격려해주셨는데요. 마음이 어떠셨나요?

- 물론 지금도 국민통일방송의 이름으로 청취자 여러분들게 전파를 송출하고 있습니다만 국민통일방송이 어떤 방송인지 어떤 목적을 가진 방송인지 구체적으로 설명드리지 못한 것 같습니다. 대표님, 소개를 해주시죠.

- 북한에 100만 미디어 시민을 만든다 이것이 국민통일방송의 목표인데요. 미디어는 언론이나 방송 등에 대한 통칭인데요, 여기에 시민이라는 단어를 붙인 미디어 시민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 이 100만 미디어 시민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하시나요?

- 한반도 최초로 남과 북 주민들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방송이 생긴건데요. 대표님은 이것이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세요?

- 작년 10월 국민통일방송이 발기인 대회를 했었는데요. 이후에 북한 당국은 노동신문을 통해서 ‘반공화국 도발 광대극’이다 ‘심리모략 소동의 가담자들과 그들의 본거지들을 모조리 초토화 해버리겠다’고 비난했습니다. 북한 당국은 인민들에게 외부 소식이 들어가는 것을 어떻게든 막고 싶은 거겠죠?

- 말씀하신대로 자유조선방송과 열린북한방송, 그리고 데일리엔케이가 합병해서 국민통일방송이라는 대북 전문 미디어 그룹이 만들어진건데요. 원래 각자의 매체들이 어떤 일을 했는지 설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한국에서 북한을 향해 민간이 대북방송을 시작한 건 언제부터였습니까?

- 10년 동안 각자의 단체에서 활동하던 매체들이 모여서 국민통일방송으로 함께하게 됐는데요. 저도 합병 과정에 함께했고, 지금도 함께하고 있습니다만 대표님 입장에서는 지금 국민통일방송의 모습이 되기까지 어떤 점이 가장 어려우셨나요?

-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였나요?

- 제가 대북 방송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하면 어떤 한국 분들은 ‘정말 듣는 사람이 있냐?’ 그럼 청취자들에게 어떤 의견이나 반응이 오냐는 질문 하십니다. 사실 이 부분이 좀 어려움이 될 때도 있는 것 같은데요. 남과 북의 소통을 원하지만 현실적으로 지금은 북에서 어떤 피드백, 반응을 얻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방송을 계속해야 하는 이유, 무엇인가요?

- 저희 국민통일방송의 목표가 방송을 통해서 남과북이 소통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 통일한반도를 준비하자는 것인데요. 이 목표가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 이 목표와 사명을 이루기 위해서는 한국 국민들의 참여도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어떤 분들이 국민통일방송을 도와주고 계신지 소개해 주시죠?

- 앞으로 한국 국민들의 더 많은 후원과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 개인적인 질문을 좀 드리겠습니다. 이광백 대표님, 과거 북한민주화운동을 하셨고 현재는 국민통일방송을 통해 북한의 변화를 이끌려는 노력을 하고 계신데요, 계기가 있었나요?

- 대표님 통일이 어떻게 올까요? 대표님이 꿈꾸는 통일이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네, 통일 대담 시간에는 한반도 최초의 남북한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방송을 출범시킨 국민통일방송의 이광백 상임 대표와 함께 했습니다. 대표님, 고맙습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