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력사강좌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제29과 리승만의 정치리념과 정책

청소년을 위한 력사강좌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1-08-07 01:23




안녕하세요. <청소년을 위한 력사 강좌>의 장성무입니다. 오늘은 제29과 ‘리승만의 정치리념과 정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948년 8월 15일 남조선에 수립된 대한민국 정부의 초대 대통령 리승만은 남조선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로 발전하고 공산주의 국제세력의 공세로부터 남조선을 방어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반공산주의로 인민들의 자유와 인권이 탄압을 받는 등의 부작용도 컸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한 사람의 정치가로서의 리승만을 현대적 관점에서 재평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승만, 1875년 황해도 평산에서 출생하여 1894년 배재학당에 입학하였다. 서재필의 지도하에 설립된 협성회, 독립협회 등에서 활동하다가 1898년 투옥되었다. 그 후 7년 만에 석방되어 미국으로 건너가 하버드대학교 등에서 공부하였다. 1910년 조선으로 돌아와 조선기독교청년련합회를 중심으로 활동하다가 1914년 다시 미국으로 건너갔다. 1919년 3.1운동 이후 조선에서 조직된 서울림시정부와 중국 상하이에서 조직된 림시정부에서 각각 최고책임자인 집정관 총재와 국무총리로 추대되었다. 1945년 광복이 되자 그해 10월 귀국, 자유민주주의 진영의 최고지도자로 공산주의 세력과 대립하였다. 1946년 6월 남조선만의 단독정부 수립계획을 발표, 1948년 국회에서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에 당선되어 8월 15일 취임하였다. 1952년 제2대 대통령, 1956년 제3대 대통령, 1960년에는 제4대 대통령에 당선되였으나 그 해 4.19민주혁명으로 대통령직에서 사임하였다.’



리승만의 정치리념과 정책은 첫째로, 자유민주주의 둘째로, 반공산주의 셋째로, 반일정책 그리고 넷째로는, 북진통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리승만은 철저한 자유민주주의자였으며 철저한 반공산주의자였습니다. 리승만의 반공주의는 공산주의를 반대하는 국내외 여러 정치세력으로부터 일관된 지지를 받았고 이것은 그를 남조선의 초대 대통령으로 만드는 중요한 정치적인 자산이었습니다.



그의 반공주의는 북조선의 공산화가 돌이킬 수 없게 된 현실이 되자 남조선만의 단독정부를 수립해야한다는 ‘단정론’으로, 남조선에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자 ‘북진통일론’으로 표현되였습니다. 리승만은 미국이 랭전의 전초기지로서 조선반도에 걸어 놓은 리해관계를 미국을 압박할 수 있는 지레대로 활용하는 외교적 수완을 발휘하는 데 당대의 어느 정치가보다 탁월했습니다. 이러한 리승만의 외교적 수완으로 6.25전쟁이 끝난 후 미국은 애초에 체결할 의사가 없었던 남조선과의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또한 리승만은 반일정책으로 일본에 대한 강경자세를 취하였습니다. 일본이 다시 남조선을 침략할 가능성을 우려했기 때문이었습니다. 6.25전쟁이 끝난 후에 미국은 저들이 지원하는 원조 딸라로 일본 제품을 구입하라고 남조선 정부에 요구하였지만, 리승만은 이를 거부하고 자립적 민족경제를 위한 독자적인 공업화 정책을 추구하였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한 수많은 후진국의 정치 지도자 중 리승만처럼 철저한 자유민주주의 신봉자는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그의 비타협적인 반공주의는 남조선을 정치적으로 통합하는데 기여하였고 주변의 공산주의 세력으로부터 남조선을 지켜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로 발전시키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반공주의의 이름으로 반대파를 탄압하거나 공산주의자라는 리유로 인권이 부정되는 등 자유민주주의 기본정신이 훼손되는 부작용을 피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러한 권위주의는 리승만과 집권 자유당이 1960년 제4대 대통령 선거에서 부정선거를 자행하자 4.19 혁명 으로 막을 내립니다. 대통령직에서 물러난 리승만은 미국 하와이에 망명한 후 1965년 7월 19일에 사망하였고 지금은 남조선의 국립묘지에 안장되어 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력사 강좌> 제29과 ‘리승만의 정치리념과 정책’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이 시간에는 제30과 ‘중쏘분쟁과 자주로선의 출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