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넓은 뉴스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성수(시사평론가)

공식 SNS

중국의 '김치 종주국' 주장 논란...하지만 이미 한국 김치가 국제 표준

더 넓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12-09 15:39

진행> 남다른 시야와 시각, 넓이의 뉴스들을 더 흥미롭게 만나보실 수 있는 ‘더 넓은 뉴스’ 코넙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오늘도 양정아 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1> 최근에.. 방탄소년단의 빌보드나 그래미에서의 선전도 그렇고, 뭐 한국 영화나 드라마, 음악 등.. 한류가 세계적인 인기이기도 하구요.

한국의 한복도 세계인들의 관심을 받고, 한글을 배우는 세계인들도 엄청 많아졌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중국이 한복 등 몇 몇 한국 문화가 원래는 중국 것이었다 라고 주장한다든지일본이 한국어나 한글이 역사적으로 일본과 관계가 있다 뭐,

이런 황당한 주장들을 하는 일이 좀 있어서,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2> 헌데, 김장철인 이 겨울.. 김치 관련 논란까지 있죠?

특히 한국의 ‘김장문화’는 북한과 공동으로 유네스코의 '무형 인류 문화유산'에 등재돼 있기도 한데,  이 ‘김치’ 관련해서도 중국이 원조다 뭐, 이런 주장이 있다는 거죠?

3> 중국에.. 한국의 김치와 비슷한 음식이 있다는 게.. 발단인 건가요?

4> 아.. 그렇군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뭐라고 한 건가요?

5> 예전에는 일본이 김치 종주국이라고 주장해서, 여러 번 논란이 됐었던 것 같은데, 그게 중국으로 옮겨 온 거네요..

6> 그러면, 한국이 김치 종주국이다 하는 걸, 이미 오래 전에 국제적인 기구로부터 인정을 받음으로써,

일본과의 김치 종주국 논란이 끝났는데최근에 다시 불거진 거군요?

7> 피클과 김치는 전혀 다른 건데요, 정말?

8> 자 그러면, 일본에 이어 중국까지.. 이웃 나라들이 자꾸 한국의 김치를 자국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뭔가요?

9> 하지만, 코덱스의 김치 국제식품규격 제정 당시에는 별 관심을 보이지 않던 중국이.. 요즘에 갑자기 국제 표준에 집착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10> 하긴.. 한국의 식당들에서 밑반찬으로 나오는 김치는 대부분 중국산이라고도 하죠.. 김치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재정립할 필요성도 있지 않을까요?

11> 아이고.. 그건 얼른 바로잡아야겠네요!.

12> 이러한 김치 논쟁에.. 해외에서도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다죠? 최근에, 영국의 BBC 방송도 중국의 보도를 '오보'라고 전했다구요?

13> 그것도 참.. 바로잡아야 할 부분인 것 같은데요. 그러면 현재 한국 정부는 중국과의 김치 종주국 논란에도 새로운 대응을 해야 하는 건가요?

14> 어쨌거나 이번 김치 종주국 논란도, 일본과 그랬던 것처럼.. 사실에 근거해서, 깔끔하게 잘 마무리가 돼야겠네요.

진행> 네, 오늘은 이 김장철에, 중국으로 인해 불거진.. 김치 종주국 논란에 대해 정리해드렸습니다.

‘더 넓은 뉴스’,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썸네일 이미지=네이버 지식백과>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