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김정호, 장성무

공식 SNS

제22부 기업가를 어떻게 볼 것인가, 두 번째

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03-05 18:34

 


사회: , 그럼, 이제 조선의 상황을 살펴봤으면 합니다. 물론 껍데기밖에 없긴 하지만 어찌됐던 사회주의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가란 게 존재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고난의 행군 이후 장마당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사업수완이 뛰어난 사람들 중에서 유능한 장사꾼들이 조금씩 형성되고 있는데요, 이들을 기업가라고 볼 수 있겠습니까?


 


사회: 한국이 지금처럼 짧은 기간에 경제발전을 이룩한 것은 박정희 전 대통령 뿐만 아니라 지금의 삼성이나 현대, LG 같은 세계적인 기업들을 일군 기업가들의 역할도 상당히 중요하지 않았나 싶은데요? 그런데 한결같이 북한에서 매판자본가라고 부르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삼성의 이병철, 현대의 정주영 이런 분들 말이죠. 어떻습니까.


 


이병철, 정주영 등 한국의 대표적 기업인들 이야기


 


사회: 삼성전자가 작년에 매출 200, 달러로 치면 1800억 달러가 넘는 매출을 기록했는데요, 조선의 작년 국내총생산이 채 300억 달러도 안 되니까 정말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기업이 조선에 하나만 있었어도 지금과 같은 상황은 안 됐을 거라고 보이는데요, 물론 수십만 명이 일을 하곤 있지만 결국 이런 기업도 뛰어난 기업가 한 명에 의해 만들어진 것 아닙니까?


 


사회: 그렇다면 지금 조선의 상황에서 이병철이나 정주영과 같은 기업가가 나오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사회: , 하루빨리 조선 땅에서도 전 세계를 호령하는 기업들이 나올 수 있었으면 합니다. 오늘 시장경제 바로알기 시간에선 기업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지금까지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김정호 교수님이셨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