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중국의 조선 산업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2-07-09 18:21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수령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산업 현황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오늘 살펴볼 업종은 물 우를 떠다니는 배를 만드는 조선 산업입니다.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 나왔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오늘은 배를 만드는 산업에 대해 알아봅니다. 한자로는 지을 조자와 배 선자를 써서 조선 산업이라고 하는 데요. 중국의 조선 산업은 개혁개방 이후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윤 : 조선 산업의 수준을 알아보는 기본 단위 가운데 하나는 건조량입니다. 건조량이라는 것은 한마디로 배가 실을 수 있는 화물의 무게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개혁개방 초기 중국의 배 건조량은 대략 40만톤 정도였습니다. 당시에는 중국이 만든 배가 전 세계에서 만들어진 배 가운데 1% 정도를 차지했습니다. 당시 세계 순위는 13위였습니다. 세계 1위였던 일본의 1/20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개혁개방 이후 세계시장에 본격 진입하면서 중국의 조선 산업은 큰 폭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1994년에는 세계시장 점유률 5%로 일본과 남조선에 이어 세계 3위로 부상했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대략 10년이 조금 넘은 시점이었습니다.

21세기 들어서는 세계경제가 발전하면서 객관적 환경이 좋아졌는데요. 그와 같은 정세를 잘 활용하여 중국의 조선 산업은 더욱 발전했습니다. 그러더니 2006년부터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로 부상하였고, 2010년에는 남조선을 제치고 세계 1위로 올라섰습니다.



사회 : 개혁개방 이후 빠르게 발전하더니 지금은 조선 산업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는 말씀이시군요?



윤 : 그렇습니다. 2009년 중국의 건조량은 4,243만 (중량)톤에 세계시장에서 중국이 만든 배의 배중이 34.8%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남조선이 조선 산업분야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던 때였는데요. 남조선의 시장 점유률은 35.9% 였습니다. 남조선과 불과 1% 차지밖에 나지 않았죠.

조선 산업에서는 수주량이 중요합니다. 수주량이라는 것은 선박을 제작해 주고 그 대가로 돈을 받기로 이미 정해진 계약 규모를 말합니다. 당시 중국의 수주잔량은 1조 8,817만 톤이었습니다. 세계시장 점유률 38.5%로 남조선보다 더 높았습니다. 신규 수주량은 2,600만 톤으로 세계시장 점유률이 61.6%나 됐습니다. 그 이후 2010년에도 성장을 지속하더니 건조량에서도 남조선을 제치고 세계 1위로 부상한 것입니다.



사회 : 그렇게 배를 만들어 수출할 경우 중국은 한 해에 얼마나 벌어들이고 있습니까?



윤 : 일단 배를 외국에 수출해서 얼마를 벌어들이는 지 말씀드리겠습니다.

2009년 수출 총액은 270억 9,500만 딸라였습니다. 개혁개방 당시 중국 당국은 조선 산업 분야에서 세계시장 진출 목표를 세워놓았었는데요. 그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룬 것입니다.

1980년대 초에는 처음으로 선박 수출시장에 진입했구요. 1987년쯤에는 5년 정도 침체기가 있었습니다만, 이를 벗어나면서 선박기술이 한 단계 전진하기도 했습니다.

1990년대 이후부터는 세계시장이 회복되면서 중국 조선 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는데요. 그와 함께 수출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사회 : 수출 규모가 커지면서 선박 산업이 종합적으로 발전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윤 : 그렇습니다. 우선 수출하는 선박의 종류가 다양해졌습니다. 초기에는 주로 중소형 화물선박을 주로 만들었었는데요. 산업이 발전하면서 대형 LPG선, 초대형 유조선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배를 수출하는 국가도 다양해졌습니다. 현재 중국이 배를 수출하는 국가는 약 50개 나라 정도나 됩니다.



사회 :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산능력도 많이 높아졌겠군요.



윤 : 개혁개방 당시 중국의 조선 산업은 주로 1만 톤 이하의 중소형 선박이 중심이었습니다. 중국이 만드는 배의 58.2%가 이들 중소형 배들이었는데요. 2007년이 되면 그 비률이 13.9%로 크게 낮아졌습니다. 중소형 선박에서 대형 선박으로 주력 생산 선박이 달라진 것이죠. 기술수준도 빠르게 높아졌습니다. 처음에는 단순 주문생산, 모방 생산 중심이었습니다. 그러나 자체 연구를 발전시켜 지금은 과거에 비해 훨씬 다양한 종류의 배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현재 일반 선박의 제작 기술 수준은 1980년대 중반의 선진국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 일부 기술은 선진국과 거의 대등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문을 받는 배의 종류도 1980년대에는 주로 중소형 화물선이었는데요. 지금은 유조선이 (26.2%), 화물선이 60.3%, 컨테이너선이 (9.4%) 등으로 변화했습니다. 3대 주력 선박을 골고루 생산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화 : 배를 한 대 만드는 데 드는 시간을 얼마나 됩니까?



윤 : 기술이 발전하면서 제작 기간도 많이 짧아졌습니다.

개혁개방 초기에는 6만톤급 화물선을 만드는데 약 18개월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현재 7만 6,000천 톤급 화물선을 만드는데 약 8개월 정도 걸립니다.



사회 : 배는 주로 어디에서 만듭니까?



윤 : 개혁개방 초기에는 대형조선소가 중국선박공업집단(구 CSSC)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07년부터는 중국선박공업집단에서 만든 배는 전체 생산된 배의 29.8% 정도로 줄어들었습니다. 그 대신 민간 조선소와 지방에 소속된 조선소에서 만든 배의 비중이 50.9%로 늘어났습니다.

중국내 주요 조선 산업의 기지는 랴오닝성, 상하이, 강소성, 저장성, 산둥성, 후베이성, 광둥성 등입니다.



사회 : 중국 조선 산업이 빠르게 발전했다고는 하지만, 아무래도 력사가 짧기 때문에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지 않겠습니까?



윤 : 그렇습니다.

첫째, 해양플랜트를 설계하고 생산하는 능력이 취약합니다. 해양플랜트라는 것은 바다에서 원유를 뽑아내는 데 쓰는 배인데요. 이 배를 만드는 능력이 조선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중국은 첨단해양플랜트의 생산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국 해양플랜트의 세계시장 점유률은 5%미만인 것이죠.

둘째, 선박 기자재의 생산능력과 기술수준도 낮은 편입니다.

일본이나 남조선 등 조선강국은 배를 만들 때 자국에서 생산된 기자재 비중이 80~90%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경우는 부품 자급률이 5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의 기술력은 남조선이나 일본보다 약 20년 정도 뒤떨어져 있는 실정입니다.



사회 : 배를 만들기 위해서는 부품도 좋아야 하지만, 설계 능력도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중국의 선박 설계 수준은 어느 정도입니까?



윤 : 설계능력도 많이 뒤떨어져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 때문에 주요 선박 및 기자재 생산설비 설계기술을 거의 외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많이 건조되는 열 여섯개 배의 종류 가운데 중국이 자체의 능력으로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는 것은 유조선, 제품운반선, 화학제품운반선, 화물선을 비롯한 6가지뿐입니다. 주문이 많은 랭장선, 꼰떼나선, 차량운반선, LPG선 같은 여덟가지 배는 외국설계에 의존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사회 : 지금까지 중국 조선 산업의 발전 과정과 부족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그와 같은 조건에서 중국 정부는 조선 산업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을 세워놓았습니까?



윤 : 중국 조선 산업의 중요한 정책방향 중 하나는 중국 내에서 선박 사용을 더 늘려 그것으로 선박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세계적인 경제 위기로 2012년까지는 중국에 선박을 주문하는 나라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 때문에 중국 정부는 현재 자국에서 만든 배 가운데 중국 내에서 사용되는 배의 비중이 20%에 불과하다는 점을 리용해, 중국 내부에서 선박 사용량을 늘려 선박 산업을 발전시킨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사회 : 그렇군요. 단기적으로는 중국 내부의 선박사용량을 늘려 조선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겠지만, 그것이 중장기적인 근본대책이라고 보기는 어렵지 않겠습니까?



윤 : 그렇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중국 정부도 중장기적으로는 기술혁신을 적극 지원하여 자체개발능력을 높인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습니다.

먼저 과학 인력을 양성하고, 기업소와 학교의 협력 체제를 세워 연구개발 인력을 확대·강화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3대 핵심 선박에 대한 연구개발 및 설계를 계렬화, 표준화하고, 국제적인 수준의 배를 설계 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의 3대 주력 선박은 화물선, 유조선, 꼰떼나선인데요. 중국은 선박 제품을 다양하게 하기 위해 원양어선, 특수선박, 예인선, 공작선 같은 전문선박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사회 : 중국의 대략적인 정책 방향을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그와 같은 방향에 따라 실시하고 있는 최근의 정책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윤 : 우선 2011년의 량적 목표는 배 건조량은 5,000만톤 정도로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건조량 기준으로 세계시장 점유률을 35% 이상을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또 고급기술과 이윤이 많이 남는 선박 시장에서의 점유률을 20%로 끌어올리고, 해양 석유를 채취하는 데 필요한 선박 시장의 점유률도 1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습니다.



사회 : 중기적인 목표는 어떻게 세워놓았습니까?



윤 : 2015년 중국의 정책목표는 중국산 부품의 비률을 80%까지 끌어올린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세계 일류 조선 대국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습니다.

2009년 중국의 선박 생산액은 5,484억 위안이었습니다. 그 가운데 부품 구입비용이 35% 정도였습니다. 중국의 선박 부품 시장이 약 2천억 위안이나 되는 것이죠. 그러나 2009년 중국이 생산한 부품의 생산액은 620억 위안에 불과합니다.

2012년까지 선박부품 산업 발전을 가속화하여 3대 주력선박의 중국산 부품 평균 장착률을 65% 이상으로 끌어 올리고, 선박용 저속디젤엔진, 중속디젤엔진, 갑판기계 등 부품의 자급률을 80% 이상으로 높이겠다는 전략입니다.



사회 : 중국 정부도 결국은 기술을 발전시켜 선박 산업을 발전시킨다는 것이 기본 전략인데요. 중국 정부가 힘을 쏟고 있는 기술 분야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윤 : 중국 정부는 우선, 남조선과 일본에서 쓰이고 있는 현대식 선박 제조방법을 도입하는 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콤퓨타를 리용해 선박을 정교하게 설계하는 기술이나 선박 제작 장비의 자동화를 실현하겠다는 것이죠.

그와 함께, 선진적인 제작 공법기술, 특히 조선 조립공법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고, 주요 대형 조선기업소들이 기본설계 및 조립방식을 수립한 다음 중소형 업체들이 중소형 선박의 건조과정에 이를 도입하여 효률을 높여 나간다는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중국이 집중 개발하려고 하는 기술은 이윤이 높은 선박개발 기술, 핵심 부품기술, 효률적인 생산 및 조립체제 기술, 해양구조물 및 장비 기술 등입니다.

중장기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대형 해양공정 기술 및 장비, 해저탐색 및 개발 관련기술 등이 중요한 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사회 : 조선 산업을 발전시키겠다는 중국 정부의 의지와 정책에 대해서는 알겠습니다만, 그러나 의지와 정책만으로 산업이 발전하는 것은 아니지 않겠습니까? 중국 조선 산업의 미래를 좀 전망해주시죠?



윤 : 중국 조선 산업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확실히 우세한 분야는 임금이 싸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선진국 조선 산업과 경쟁할 때 중요한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우점은 2015년까지는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임금에서의 우점이 유지되는 한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중국 조선 상업의 시장 점유률은 높은 수준에서 유지될 전망입니다.



사회 : 중국의 선박산업이 발전하는 데 싼 인건비가 크게 한몫을 한다는 것인데요. 중국의 인건비는 남조선이나 일본에 비해 얼마나 싼 것입니까?



윤 : 중국의 인건비는 남조선이나 일본의 1/3 수준에 불과합니다. 최근 남조선과 일본의 선박생산기지가 중국으로 옮겨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일본 기지가 중국으로 옮겨지는 것은 인력이 부족하고 인건비가 비싸기 때문이구요. 남조선의 기지가 옮겨지는 것은 땅이 좁고, 기술인력 및 생산인력이 부족하며, 인건비가 빠르게 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인건비 문제 때문에 남조선과 일본의 조선 산업이 중국에 조금씩 따라잡히고 있는 셈입니다.



사회 : 그렇군요. 향후 세계 조선 사업을 간략하게 전망해주시죠.



윤 : 앞으로 남조선과 중국, 그리고 일본의 조선업체 사이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특히 기술수준은 조선업체들의 경쟁기반이 되는 핵심역량이기 때문에 향후 약 10년 동안 세계 조선업체 간에는 이 분야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입니다.

아직은 남조선의 기술력이 중국에 비해 월등하지만, 중국이 남조선의 발전과정을 그대로 모방하고 있고, 대대적으로 생산능력을 늘리고 있어, 향후 몇 년이 지나면 중국의 조선 산업이 형식과 내용면에서 세계 최대, 최고 수준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회 : 네, 지금까지 중국 조선 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기계를 만드는 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윤성호방송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