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대담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김중태 전 하나원 원장 인터뷰

통일 대담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5-06-19 17:22


통일 한반도, 누구나 꿈꾸는 미래일 텐데요. 실제로 통일 한반도를 위해 각자의 분야에서 열심히 연구하고 또 일하는 전문가들은 어떤 통일 미래를 꿈꿀까요? 전문가와 함께 통일 한반도를 밀도 있게 그려보는 ‘통일 대담’ 시간입니다.

김정은 시대 들어 탈북을 막기 위한 국경지대 검열 강화로 한국에 들어온 탈북자 규모가 과거에 비해 절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탈북자 수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매년 꾸준히 탈북자들은 한국으로 입국해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입국한 탈북자 수는 3만명에 육박하는데요. 통일 대담 19일 이 시간에는 한국에서 탈북자들이 어떻게 정착하며 살고 있는지, 또 한국 정부의 탈북자 정책은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시간 도움 말씀 주실 김중태 전 하나원 원장 나오셨습니다. (인사)

1. 현재 한국에서 살고 있는 탈북자 수가 어느 정도 되나요?

2. 최근 들어 탈북자 입국 추세가 어떻게 달라지고 있나요?

3. 한국에 탈북자가 입국하면 어떤 과정을 거쳐 한국 사회에 정착하게 되나요?

4. 탈북자들이 한국에 오셔서 한국 사회에 잘 정착하는 일이 참 중요할 텐데요. 한국 사회에 적응할 때 가장 어려워하시는 부분은 어떤 것일까요?

5. 체제가 완전히 다른 사회인 한국에서 적응하면서 사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 같은데요. 하나원은 한국 정부인 통일부 소속의 기관으로 북한이탈주민들의 사회 정착을 돕는 기관인데요. 하나원에서는 어떤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는지 궁금합니다.

6. 남성과 여성 그리고 어린이가 받는 교육이 다른가요?

7. 한국 정부가 지원하는 탈북자 정책 어떤 것들이 있나요? 먼저 적응 초반에는 경제적 도움이 필요 할 텐데요. 어떤 경제적 지원 정책이 있나요?

8. 탈북자들마다 경제력이나 사회적응력, 사회 이해도가 다 다를 텐데요. 탈북자 개인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가능한 정책일까요?

9. 그런데 한국에 온 탈북자 중에는 한국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제3국으로 떠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분들이 한국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

10. 이런 문제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한국 정부가 탈북자들의 부적응을 돕기 위한 지원 정책을 갖고 있나요?

11. 탈북자들은 한국의 지원 정책을 어떻게 평가하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12. 탈북자들에 대한 지원 정책이 중요한 이유,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13. 앞으로 계속해서 더 많은 탈북자들이 한국에 오게 될텐데요.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 한국  사람들이 갖춰야할 인식이나 노력은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네, 통일대담 오늘 이 시간에는 김중태 전 하나원장과 함께 한국에온 탈북자들에 대한 지원 정책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원장님, 오늘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사)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