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대담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대북방송의 의미와 역할은?

통일 대담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5-05-15 17:41


통일 한반도, 누구나 꿈꾸는 미래일 텐데요. 통일 한반도를 밀도 있게 그려보는 ‘통일 대담’ 시간입니다.

북한에서 계신 청취자들은 지금 어디에서 어떤 생각을 하며 이 방송을 듣고 있을지 항상 궁금한데요. 한국을 비롯해서 개방된 많은 나라들에서는 방송을 하면 청취자나 시청자가 거의 실시간으로 반응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북에서는 외부의 방송을 보거나 듣는 것이 금지돼 있고 당연히 방송에 대한 반응도 나타낼 수 없죠. 그래서 항상 궁금했는데요. 오늘 통일 대담 시간에는 불과 1년 전에 청취자 여러분들과 같이 북한에 계셨고 또 북한에서 대북 라디오 방송을 자주 들으셨던 탈북자 김창수씨와 함께 대북 방송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탈북자 김창수용씨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1. 네, 만나서 반갑습니다. 저는 정말 귀한 손님을 모셨다고 생각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대북방송을 3년째 하고 있는데, 북한에서 어떤 분들이 이 방송을 들으실까 정말 궁금했습니다. 방송 출연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저희 국민통일방송은 아시다시피 자유조선방송과 열린북한방송 그리고 데일리엔케이가 함께 통합된 방송국인데요. 북에 계실 때 저희 방송도 들으셨다고요?

2. 북에서 듣기만 하던 그 라디오를 만드는 방송국에 오시는 오늘 마음은 어떠셨나요? 궁금합니다.

3. 북에 계실 때 어떤 방송들을 주로 들으셨나요?

4. 처음 외부의 방송을 들었을 때 느낌이 어떠셨나요?

5. 왜 어떤 방법으로 외부 그러니까 한국에서 보내는 라디오 방송을 듣게 되셨나요?

6. 북한 당국이 외부에서 들어오는 방송을 주민들이 듣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방해 전파를 쏩니다. 그래서 음질이 상당히 좋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지지직거리는 잡음이 좀 많은가요? 어떤가요?

7. 북한 당국이 선전하는 바와 외부의 뉴스가 달라서 좀 혼란스럽지는 않으셨나요?

8. 북한에서 라디오 방송을 듣는 것은 불법인데요. 어떤 방법으로 라디오를 들으셨나요?

9. 그런데, 북한 당국이 외부 라디오를 듣는 것을 엄격하게 통제하는 이유가 무엇때문이라고 생각하시나요?

10. 만약에 라디오 방송을 듣다가 발각되면 어떤 처벌을 받습니까

11. 처벌이 두렵지는 않으셨어요?

12.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디오를 계속 들었던 이유가 있었을 것 같은데요?

13. 가장 기억에 남는 방송은 어떤 거세요?

14. 북한 주민들 전체 중에 외부의 라디오를 듣는 사람이 몇 퍼센트나 된다고 생각하세요?

15. 북한 주민들이 발각되면 처벌될 위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라디오 방송을 듣는 이유는 외부의 소식, 진실된 소식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하기 때문인가요?

16. 북한 청취자들이 주로 좋아하는 방송은 어떤 방송인가요?

17. 북한 청취자들이 방송을 들을 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어떤 것인가요?

18. 이 대북 라디오 방송이 북한 주민들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19. 북한 인민들의 민주화에 대한 열망, 그리고 개혁개방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데 대북 방송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20. 주변에 라디오 방송을 듣고 탈북을 결심한 분들도 있습니까?

21. 대북 방송이 남북의 통일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22. 북에서 몰래 몰래 라디오를 듣다가 지금은 이렇게 한국에 오셔서 거꾸로 북한을 향해 지금 방송을 하고 계신데요. 감회가 새로우실 것 같아요? 어떤 마음이 드세요?

23. 북에 있는 청취자들에게 한 말씀 해주실 수 있을까요?   

네, 통일 대담 시간에는 북에서 대북 라디오 방송을 즐겨 들었던 탈북자 김창수 씨와 함께 대북 라디오 방송이 북한 청취자들에게 어떤 의미이고 또 앞으로 대북 방송이 통일 한반도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야기 나눠 봤습니다. 어려운 자리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