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지오 초대석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구현자 북한인권정보센터 연구원

라지오 초대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1-08-30 11:51


사회 : 매주 목요일 함께하는 라지오 초대석 시간입니다. 오늘은 북한인권정보센터의 구현자 연구원을 모시고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구현자 연구원: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북한인권정보센터라고 하면 선뜻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떠올리지 않는데요. 그래서 북한인권정보센터,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소개해 주시죠.



- 간단히



사회: 2003년에 만드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럼 북한인권정보센터를 만들게 된 특별한 계기라도 있으신가요?



- 북한의 인권개선과 진실규명, 인권피해 자료의 수집과 분석, 인권피해 예방, 인권피해자 보호와 지원을 목적이라고 설명.



사회: 그렇군요. 그러면 지금까지 북한인권정보센터에서 해온 구체적인 활동들에 대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 북한인권 피해사건 조사, 기록 - 인터뷰 및 심층면접, 문헌자료등을 통한 사례조사, 기록, 분석



- 북한인권 피해사건 분석 결과 Database 구축 -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국제인권 A,B규약을 중심으로 북한에서 발생빈도가 높고 중요의미를 갖는 항목중심으로 분류체계 구축



- 북한인권 피해자 상담 및 사회적응 지원 활동 - 일반 북한인권 피해자 및 PTST 피해자 상담, 국군포로 및 납북자 사회적응 교육



- 북한인권 백서 및 리포트 발간



- 북한인권실태 및 정책연구, 출판 사업





사회: 굉장히 많은 활동을 하고 계시네요. 특히 지난 7월 북조선의 인권문제의 대표적인 사례인 정치범 수용소 외 182개의 구금시설에서 일어나는 인권 문제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이런 보고서는 어떻게 만들어 지게 되나요?



- 보고서 작성시 설문조사가 어떻게 이루어지게 되는지 ,

- 탈북자가 몇 명이나 설문조사에 참여하는지 설명.



사회: 이런 활동들이 실제로 북조선 인권문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건가요?



- 자세히



사회: 그럼 앞으로 활동계획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해 주시죠.





사회: 네, 마지막으로 이 방송을 청취하고 계신 조선 인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사회: 북조선 인권이 개선되고 인권 침해 가해자들이 인민들의 심판을 받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구: 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북한인권정보센터의 구현자 연구원이었습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