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자본시장의 꽃'인 주식에 관한 모든 것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10-05 16:51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1> 오늘은 최근 경제 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주식’과 관련된 주제를 가져와 봤습니다.

한국의 주식시장에서 덩치 큰 회사들이 연이어 기업공개.. 이른바 ‘IPO’에 나서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투자자들이 투자할 곳이 많아지는 상황인데요.

그런데, 오늘 주제를 다루기에 앞서, ‘주식’에 대한 기본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을 거 같습니다. 주식시장이 없는.. 북한 분들에겐 익숙지가 않을 거라서 말이죠.

2> 그럼, 현재는 어떤 형태로 발전해 있는지 설명 부탁합니다.

3> 그러니까.. 주식회사는 주식 투자자들로부터 투자금을 받아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주식 투자자들은 어떤 회사의 향후 가치를 판단해,

투자를 하고그렇게 헤서, 주식회사와 주식 투자자들 서로 이익을 얻기도 하고, 때로는 손실을 보기도 하고.. 그렇게 이해하면 되는 거죠?

4> 그런데, 그런 걸 다 개인 혼자서 주관할 순 없잖아요. 한국의 주식시장 구조도 알려주세요.

5> 그.. ‘일정 조건’은 대략 어떤 건가요?

6> 네, 여기까지 ‘주식’이라는 게 뭔지 주식시장이라는 건 또 뭔지 대략 알아 봤구요. 앞서, 최근 한국의 주식시장이 뜨겁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이유가 뭔가요?

7> 그렇군요. 헌데, 한국에는 방탄소년단 말고도.. 워낙, 유명 아이돌그룹이나 연예 기획사들이 많잖아요.

이미 주식시장에 상장한 회사들도 있고 빅히트가 상장하면, 그 규모는 어느 정도 될까요?

8> 와. 대단합니다.

9> 문화의 힘이 정말 대단하다는 걸 다시 한 번 실감하게 되는데요.

한국에서 이렇게 빅히트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 해외에서도 한국의 주식시장에 대해서 이례적인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고요?

10> 네, 정말 한국 주식시장에서 빅히트에 대한 기대감이 날로 커지고 있는데요. 다만 기대감 큰 만큼이나, 실망감도 커질 수 있지 않나요?

증권업계 분위기는 어떤가요?

11> BTS의 빅히트가 한국 주식시장에서 어떤 돌풍을 일으킬지 주목되네요. 이와 함께, 또 다른 대어도 상장이 기다려지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죠?

12> 이밖에 카카오뱅크도 유력한 상장사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이미 내년에 상장을 하겠다고 발표도 했어요?

13> 아.. 카카오 그룹의 파워도 정말 대단하네요?

진행> 네.. ‘자본시장의 꽃’으로 불리는 주식시장이 한국에서 최근에 정말 큰 관심을 끌고 있네요.

저도 추석 명절 때 지출된 돈이 적지 않은데, 이번 기회에 투자해 보는 것도 괜찮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제TV 김원규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