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체크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공식 SNS

미국, 한미정상회담에서 북에 대화 제안...북한 내부 분위기는?

뉴스체크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5-27 15:47

진행> 네, 한반도를 둘러싼 뉴스를 쉽게 풀어서 설명해드리는 ‘뉴스 체크’ 시간입니다. 김민수 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5월21일에 진행한 한미 정상회담을 북한 당국은 어떻게 봤을까요? 미국은 공이 북한으로 넘어갔다는 입장이고, 한국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으로 대화 재개 조건이 충분히 마련됐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북한 내부 분위기는 어떨까요? 이번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북한 내부 평가를 들어보셨다고요?

진행> 왜 그런 평가를 내리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지금 미국은 북한에 대화하자고 제안을 했는데, 북한 당국은 왜 대화 재개 조건이 마련되지 않았다고 보는 건가요?

진행> 한미 정상회담에서 밝힌 대화조건만으로는 안 된다는 거군요. 그럼 미국이 어떤 행동을 보여야 대화를 재개할 수 있다는 건가요?

진행>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 대북정책의 핵심이, 북한의 비핵화와 인권 문제 개선인데, 이걸 철회하라는 거네요? 가능한 일인가요?

진행> 북한과 미국 모두 먼저 행동을 보이라는 입장인데, 대화를 재개하기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는 군요. 미국은 신중한 입장이지만 한국 정부는 꽤 긍정적인 분위기죠?

진행> 한국 정부가 미국과의 협상에 공을 들였는데, 북한의 평가는 부정이라고 하셨잖아요. 이유가 뭘까요?

진행> 일단, 북한은 언제나처럼.. 상상이 가능한 반응을 보였다는 것 같은데요. 앞으로 실제로는 다른 좋은 일들이 발생하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