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새로 읽기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이광백(국민통일방송 대표)

공식 SNS

극심한 식량난 겪는 북한, 농업개혁 통해 해결해야

북한 새로 읽기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05-29 16:51

 

진행> 매주 금요일~ 북한의 주요 현안을 분석하고 전망하거나, 북한 사회를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북한 새로 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국민통일방송 DailyNK 이광백 대표님과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최근 북한 식량 사정이 악화되고 있다고요?

진행> 절량세대가 늘고 있고, 군인까지 영양실조로 사망한 일이 벌어졌는 데, 북한당국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요?

진행> 사실.. 북한의 식량 부족 문제가 알려진 건.. 오래 전부터인데요. 개선이 좀 되었다가도, 다시 악화되는 모습을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식량이 대략 어느 정도나 부족한 건가요?

진행> 작년 생산량이 그 전 해에 비해서는 소폭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예년에 비해서는 늘지 않고 있는데 농업 생산량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올해 전반적인 농업 사업은 어떤 상황인가요?

진행> 비닐박막이 부족한 이유는 역시 중국으로부터 수입이 어렵기 때문인가요?

진행> 일손이 부족한 문제도 지적됐는데, 북한과 같은 노동력 동원 사회에서 일손이 부족하다는 건 조금 의외 아닌가요?

진행> 김정은 정권이 들어선 이후, 농업개혁을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졌는데, 식량문제가 여전한 걸 보면, 생각보다 성과가 크지 않은 건가요?

진행>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북한의 농업생산량을 늘리는 게 중요해 보이는데요.

현재로서는 농업개혁이 유일한 방법인 거죠? 농업개혁,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까요?

진행> 북한의 식량난이 안정적으로 해결돼야 할 텐데 말이죠

네,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국민통일방송 DailyNK 이광백 대표님과 함께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