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창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최요한(시사경제 평론가)

공식 SNS

수에즈 운하 사태로 본 세계 대형 선박 사고들

더 깊은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4-02 14:05

진행> 세계 뉴스나 세계의 이슈를.. 더 깊이 있게 풀어 보는 ‘더 깊은 뉴스’ 시간입니다. 오늘도 함께 해주십니다. 최요한 평론가님, 안녕하세요?

1> 최근에 발생한 수에즈 운하 사고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얘기는 이미 해드렸는데요.

다시 한 번 간단히 정리해드리면, 아시아-유럽 간 최단거리 뱃길인 수에즈 운하에 초대형 컨테이너선 에버기븐(Ever Given)호라는 배가 좌초되는 바람에, 통행이 마비되는 사건이 발생한 거였죠.

오늘은, 수에즈 운하 사고를 기점으로 해서.. 그동안 세계에서 발생했던 유명한 해상사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수에즈 운하 하고의 대략적인 이야기는 들었는데.. 지금 상황이 좀 바뀐 게 있나요?

2> 그래도 일단은.. 상황 종료가 선언됐다니, 다행이네요. 그런데, 그 크고 무거운 컨테이너선의 좌초 이유에 대해.. 조금 더 확실하게 밝혀진 건 없나요?

3> 아, 그래요? 원래 사고 위험이 늘 있었던 곳이군요?

4> 그렇군요.. 자, 이번 수에즈 운하 사고 말고도 전 세계적으로 해상사고는 늘 있어 왔지요?

5> 해상사고가 자동차사고 만큼 많이 난다니.. 놀랍네요.

6> 그런데, 생각해 보니까..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영화로까지 만들어진 유명한 해난사고.. 바로 ‘타이타닉호 침몰사건’이 해상사고로는 제일 먼저 떠오를 것 같은데요?

7> 할리우드 영화로까지 제작됐다는 건.. 그만큼 엄청난 해상사고였기 때문이었겠죠.

유빙의 접근 경고를 대체 왜 무시해서 그런 인류사에 길이 남을 비참한 사고를 낸 건지 참 안타깝네요.

그렇다면, 현재까지 기록으로 남아있는 최악의 해난사고는 어떤 건가요?

8> 승선 정원의 두 배 이상의 인원이 탑승하고 있었다는 게.. 더 큰 참사를 부른 거네요! 아예, 안전의식이 없었던 것 같네요.

9> 아.. 그 사건이군요!.. 정말!.. 3개월이나 기름이 유출된다고 해서, 전 세계가 기겁을 했었죠.

10> 그.. 딥워터 호라이즌 호 사건은 한국에서 영화로도 나온 것으로 기억하는데.. 어쨌거나, 엄청난 환경재앙을 불러왔네요.

11> 그랬군요. 그런데.. 세계 최악의 해난사고는 따로 있다구요?

12> 도대체 그렇게나 많은 사람들이 탄 선박이 어떤 이유로 침몰했나요?

진행> 그렇군요. 오늘은 최근에 발생한 수에즈 운하 사고로 인해 연상되는 세계의 해상사고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 역시 ‘세월호’ 사고의 아픔을 아직도 간직하고 있는데요.

전 세계의 모든 선박 운행 시에, ‘안전’이라는 가치를 가장 최우선에 두어야 한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되네요.

최요한 평론가님,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