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막 오른 2차 북미정상회담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9-02-08 15:08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에 분수령이 될 2차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27일부터 이틀간 베트남에서 열리게 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만난 후 약 8개월만에 다시 얼굴을 마주하게 되는데요. 이번 회담을 통해 장기 교착상태에 빠진 비핵화 협상에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지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 집중분석에서는 20일 앞으로 다가 온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전망해 봅니다.

자리에 매봉통일연구소 남광규 소장 나오셨습니다. 소장님, 안녕하십니까?

1. 2차 정상회담 개최일 발표

1-1.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일 신년 국정연설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 일정을 공개했습니다. 지난해 6월 열린 1차 회담은 하루 동안 진행했는데요. 그 때와는 달리 이번 회담은 1박 2일 동안 진행하죠?

1-2. 회담 개최지로는 예상대로 베트남이 선정됐는데요. 아무래도 북미 양측에 주는 의미가 큰 나라라고 볼 수가 있죠?
 
1-3. 1차 정상회담 결과로는 4개 항의 공동성명이 발표가 됐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이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이번 회담에서는 보다 진전된 결과를 내와야 한다는 압박이 크다고 볼 수 있겠죠?

1-4. 비핵화 협상이 다자 체제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예상도 나오던데 어떻게 보시나요?
 
1-5. 그러면 크게 보았을 때, 1차 북미정상회담과 2차 정상회담의 가장 큰 차이는 뭐라고 볼 수 있을까요?
 
네, 이어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북미 실무 협상에 대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2. 평양에서 열린 북미 실무 협상

2-1. 2차 북미정상회담이 2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실무 준비 역시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지난 6일부터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 간 회담이 시작이 됐는데요. 판문점이 아니라 평양에서 열렸다는 게 의외였었죠?
 
2-2. 이번 회담에서는 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문에 담을 비핵화 조치와 그에 따른 상응 조치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어떤 논의가 이뤄졌을 것이라고 보시나요?

2-3. 일각에서는 상응 조치와 관련 북한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제재 완화가 최대 쟁점이 될 것이란 전망을 제기하고 있는데요. 북미 양측이 절충할 수 있는 지점이 있다면 어디라고 보십니까?

2-4. 이 외에도 회담 후보지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도시 곳곳에서 회담 준비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는데요. 앞으로 정상회담 전까지 실무 준비를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 되겠죠?
 
2-5. 김정은 위원장이 1차 회담 당시 국제사회에 상당히 파격적인 모습을 노출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회담에는 어떤 태도로 나서리라고 예상하십니까?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매봉통일연구소 남광규 소장과 함께했습니다. 소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