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중국의 문화산업과 지식정보화 산업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2-08-20 17:15


사회 : 이번 순서는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수령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우리는 지금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산업 현황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오늘 살펴볼 업종은 문화산업과 지식정보화 산업입니다. 도움 말씀에 윤성호 방송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오늘 살펴볼 문화산업이나 지식정보화 산업은 보통 제조업과는 조금 다르지 않습니까? 문화산업과 지식정보화 산업이라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윤 : 과학기술지식이나 사상문화를 공급하는 산업을 문화산업, 또는 지식정보화 산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책을 만드는 출판산업, 신문을 제작해 배포하는 산업, 라지오나 텔레비죤 산업, 영화산업, 그리고 최근에는 책이나 영화, 음악을 콤퓨타 파일로 만들어서 콤퓨타나 손전화로 보거나 들을 수 있게 만드는 소프트웨어 산업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산업도 넓게 보아 문화산업에 포함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지식을 콤퓨타 파일로 만드는 산업을 시장경제사회에서는 보통 디지털산업이라고 부르는 데요. 이것을 다른 말로 지식정보화산업이라고도 합니다. 지식을 콤퓨타 파일로 만들어 놓으면 전 세계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공동으로 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사회 : 그렇군요. 그럼 중국 문화산업 또는 지식정보화 산업의 현황을 좀 살펴보죠?



윤 : 첫 번째 신문출판 산업입니다. 먼저, 신문인데요. 중국 일간신문의 년간 총 발행량은 440억부나 됩니다. 9년 련속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책인데요. 중국의 출판품종은 27만 5,700종입니다. 도서판매를 통해 벌어들이는 돈은 20%나 늘어난 1,456억 위안 정도입니다. 출판품종 및 도서판매총액은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인쇄복제산업의 총생산량은 5,746억 위안입니다. 세계 3위 수준입니다.

디지털출판, 책이나 영상지식을 콤퓨타 파일같은 디지털방식으로 만드는 것인데요. 총생산량은 750억 위안입니다. 매년 50% 이상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신문과 출판 산업의 총생산액은 1조 위안 이상에 이르고 있습니다.



사회 : 1년동안 발행되는 신문부수가 440억부라고 하셨는데요. 인구가 많아서 그런 지, 엄청난 부수를 발행하는 군요. 다음은 텔레비죤이나 라지오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죠?



윤 : 먼저 텔레비죤이나 라지오 프로그람을 만드는 제작기업소의 수를 살펴보겠습니다. 2008년 기준인데요. 중국 라지오와 영화, 그리고 텔레비죤 프로그람 제작사는 총 3,343개로 집계됐습니다. 2007년에 비해 469개나 늘어났습니다.

다음은 방송된 프로그람의 수인데요. 2008년 기준으로 라지오에서는 2,436개 프로그람이 방송됐구요. 텔레비죤은 3,199개 방송됐습니다.



사회 : 엄청나게 많은 프로그람들이 방송된다는 것인데요. 그렇게 많은 프로그람을 방송해 도대체 얼마나 돈을 버는 것입니까?



윤 : 2009년 기준인데요. 라지오와 텔레비죤의 수입을 모두 합하면 1,665억 위안이나 됐습니다. 2008년에 비해 5.18% 증가한 것입니다.



사회 : 아무래도 우리 인민들은 중국 텔레비죤 방송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을 텐데요. 텔레비죤 방송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윤 : 드라마와 영화입니다. 2008년네 방송된 드라마와 영화를 시간으로 바꾸어 계산하면 662만 9,000시간이나 됐습니다. 그 다음은 상품 광고시간이 길었습니다. 198만 6,200시간이었습니다. 세 번째로 많은 시간은 보도와 해설이 차지했습니다. 181만 4,000시간 동안 방송됐습니다.



사회 : 중국인들도 드라마를 제일 많이 보는 군요. 그렇게 많은 드라마를 만들려면 드라마 제작비용도 많이 들지 않겠습니까?



윤 : 중국의 드라마 제작비용은 2007년, 21억 3,194억 위안이었고, 2008년에는 전년대비 30%나 늘어난 27억 4,965만 위안이었습니다. 시장경제사회에서는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만화영화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에니메이션 제작도 2007년 6억 2,446만 위안에서 12.3% 늘어난 7억 111만 위안이었습니다.



사회 : 중국에서 만들어진 드라마나 영화도 해외로 수출이 됩니까?



윤 : 최근 중국 텔레비죤 프로그람의 수출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2007년 중국 드라마의 해외 판매액은 1,000만 딸라를 넘어섰습니다. 최근 몇 년간 중국 애니메이션(만화영화)은 17개 나라에 수출되어 550만 딸라의 돈을 벌어들이기도 했습니다.



사회 : 다음으로는 영화산업에 대해 알아보죠. 현재 중국 영화산업은 어느 정도 수준입니까?



윤 : 2001년 중국에서 만들어진 영화는 총 88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영화산업이 급격하게 발전하여 지난 2009년에는 456편으로 늘어났습니다. 불과 8년만에 다섯배가 넘게 늘어났습니다. 영화 제작 편수로 따지면 2009년 현재 인도, 미국에 이어 세계 3위로 떠올랐습니다.



사회 : 영화를 만들어 벌어들이는 돈은 얼마나 됩니까?



윤 : 일단, 영화관에 들어가서 영화를 보기 위해서는 극장표를 구해야 하는데요. 극장표를 팔아 벌어들인 돈이 어느 정도인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2009년 중국에서 영화관 표를 팔아 벌어들인 돈은 62억 6,000만 위안이었습니다. 2008년에 비해 42.96%나 늘어난 것인데요. 2010년에는 드디어 100억 위안을 돌파했습니다. 그만큼 중국 영화산업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것이죠.

사실, 영화는 극장에서 표를 팔아서만 돈을 버는 것이 아니구요. 비디오나 인터네트로 영화를 볼 수 있게 제작하기 때문에 영화를 만들어 벌어들이는 돈은 표를 팔아 번 돈 보다 훨씬 많습니다. 2009년 중국 영화부문의 종합수익은 106억 6,500만 위안이었습니다. 2008년 대비 26.47%나 증가한 것입니다.



사회 : 최근에는 중국인 가운데 외국영화를 보는 사람도 많다고 들었는데요. 중국 전체 영화 가운데 중국영화와 외국영화의 비률은 어떻게 됩니까?



윤 : 최근 중국 영화 가운데 외국영화가 43% 정도, 중국 영화가 57% 정도 됩니다. 이정도면 중국 영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표금액 1억 위안을 넘는 영화가 2006년에는 다섯 편 정도였습니다. 2007년 일곱 편, 2008년 열두 편으로 늘어났고요. 2009년 스물한 편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2009년 1억 위안이 넘는 영화 가운데 열한편이 중국이 제작한 영화였습니다.



사회 : 아직 중국 영화가 많은 비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적지 않은 영화들이 수입되고 있군요. 일년에 중국에 수입되는 외국 영화는 몇 편 정도입니까?



윤 : 2009년에 수입된 영화는 마흔아홉편이었습니다. 2008년에 비해 열한편이 늘어났습니다. 국가별로는 2009년의 경우, 미국영화가 전체 외국영화 매표액 중 79%를 차지했습니다. 2010년 들어서는, 미국 영화 아바타가 8억 위안의 엄청난 매표기록을 세웠습니다.

영화 아바타는 엄청난 돈과 첨단 기술이 투자된 영화입니다. 이 영화를 본 중국인들은 중국 영화도 저 정도는 되야 하지 않느냐 하는 목소리를 높이며 영화산업 발전에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사회 : 다음은 소프트웨어 산업에 대해 알아보죠. 먼저, 소프트웨어 산업이라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윤 : 콤퓨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콤퓨타나 화면이 있어야 합니다만, 콤퓨타에 담긴 각종 프로그람도 있어야 합니다. 콤퓨타나 화면을 만드는 것을 보통 하드웨어산업이라고 하구요. 프로그람을 만드는 산업을 소프트웨어 산업이라고 합니다. 콤퓨타를 리용해 문서를 만들려면 우리도 ‘창덕’이라는 프로그람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소프트웨어란 바로 이와 같은 프로그람을 만드는 산업을 말합니다. 콤퓨타 프로그람에는 문서만들기 프로그람, 오락 프로그람, 계산 프로그람,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듣는 프로그람을 만드는 것도 모두 소프트웨어산업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 : 세계 소프트웨어 시장은 얼마나 됩니까?



윤 : 2008년 세계 소프트웨어 시장규모는 1조 15억 딸라였습니다. 2004~2008년 동안 연평균 8.3%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세계 소프트웨어시장은 미국을 포함한 북미지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지금은 이 지역의 비중이 점차 정체 또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 인도 등 신흥 개발도상국에서 프로그람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비중이 크게 증가했는데요. 그 중에서도 중국의 소프트웨어산업은 2008년 세계시장에서 비중이 11.1%로 점유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회 : 세계 시장에서 중국 소프트웨어산업의 비중이 11%나 된다는 것은 그만큼 중국 소프트웨어 산업이 많이 발전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아닌가요?



윤 : 그렇습니다. 2004~2009년 동안 중국 소프트웨어산업 매출은 년평균 성장률은 33.7%나 됐습니다. 엄청나게 발전한 것이죠.

2009년 총 매출은 9,513억 위안, 2010년에는 1조 2,000억 위안 늘어났습니다.



사회 : 중국 소프트웨어산업은 주로 어디를 중심으로 발전했습니까? 또 국가기업과 민간기업의 비중은 어떻게 됩니까?



윤 : 베이징, 광동, 지앙수, 상하이, fi오닝, 저지앙 등의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베이징, 광동, 지앙수 이 3개 지역이 전체 산업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민영기업이 52.2%, 국유기업이 4.9% 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만큼 민영기업의 비중이 높습니다. 나머지는 외자기업이 30.5%, 합자기업이 1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회 : 수출은 얼마나 하고 있습니까?



윤 : 중국의 소프트웨어산업의 수출입을 같이 살펴보죠. 2002년부터 2008년까지 7년 동안 수출액의 년평균성장률은 46.7% 정도 였습니다. 수입액은 18.7%였구요. 수출액과 수입액이 모두 증가하고 있는데요. 특히 수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 들어 수출액은 62억 5,200만 딸라, 수입액 31억 6,500만 딸라였습니다. 수출액이 수입액의 2배 규모입니다.



사회 : 문화 산업과 소프트웨어 산업도 다른 제조업 못지않게 빠르게 발전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중국 정부의 향후 정책 방향은 어떤 것입니까?



윤 : 먼저, 신문 및 출판 산업 정책 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국은 2010년 현재, 제1차로 148개 중앙정부 각 부문 소속 출판소가 기업제로 전환을 마쳤습니다. 103개 대학출판사 및 268개 지방출판사도 기업제로 체제를 바꾸었습니다. 국가기관이 아니라 민간자유기업소로 변한 것이죠.

2009년 4월 중국국가신문출판총서에서 “진일보한 신문출판의 체제개혁 추진에 관한 지도의견”이라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신문과 출판을 국가기관이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소가 자률적으로 담당하게 하는 이른바 출판매체산업의 대변혁을 실시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였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중국의 신문 및 출판산업은 지금보다 더 빠른 변화와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회 : 그렇군요. 한마디로 기업제를 도입해 문화산업을 개혁하겠다는 것이군요?



윤 : 그렇습니다. 출판 및 신문 산업뿐 아니라, 텔레비죤이나 라지오, 영화 산업도 기업제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2002년 제6차 중국 공산당 대표대회부터 문화산업의 발전을 중시하여 본격적인 지원을 시작했는데요. 그때부터 국가가 경영하는 문화기관을 기업제로 전환하여 실력을 갖춘 문화기업소들을 갖게 됐습니다.

중국 당국은 특히, 생산액이 100억 위안을 넘는 핵심문화기업을 만들어 이들을 집중 지원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사회 : 최근 중국에서는 문화 산업 가운데 특히 디지털산업 발전에 력점을 두고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디지털 산업이라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윤 : 디지털산업이라는 것은 철학이나 과학기술 같은 각종 지식이나, 소설, 시, 영화와 같은 문화예술작품을 모두 콤퓨타나 텔레비죤, 손전화를 리용해 볼 수 있도록 콤퓨타 파일로 만드는 산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디지털산업이 발전하면 수십만권의 책을 손전화 한 개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게 됩니다. 또 수백편이나 수천편의 영화도 일일이 극장에 가서 볼 필요가 없습니다. 집에 있는 텔레비죤이나 콤퓨타, 손전화를 리용해 보고 싶은 시간에 마음대로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디지털산업은 21세기 문화산업의 핵심 산업 가운데 하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회 : 향후 중국의 문화산업이나 소프트웨어산업은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윤 : 중국 인민들의 소득이 늘어나고, 문화를 보급하는 수단이 발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 인민들의 문화소비도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중국 문화산업은 매년 10%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손전화나 인터네트를 리용한 문화산업은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이구요. 대신 종이를 리용한 출판산업은 발전이 둔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중국 문화산업의 수출도 20% 이상,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회 : 네, 지금까지 중국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문화는 개혁개방 전과는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수업이 많은 책과 신문, 텔레비죤과 라지오 프로그람을 통해 사상과 문화가 쉼없이 창조되고 있고, 그것이 중국 인민들은 물론, 전 세계 인민들에게까지 퍼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시간부터는 윁남의 개혁개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윤성호 방송원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윤 : 네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