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격분석

  • 방송정보 | 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남광규(매봉통일연구소 대표)

공식 SNS

미국 대통령 선거 '역대급' 박빙, 결과에 따른 남북관계 향방은?

전격분석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11-05 16:08

진행> 한반도를 둘러싼 각종 현안을 날카롭게 분석해보는 ‘전격분석’ 시간입니다. 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지난 3일 치뤄진 미국의 차기 대통령 선거 결과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이 유력해보입니다.

공식 선거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몇 달 더 기다려야겠지만.. 선거인단 숫자로는 승리가 확실해 보이는데요. 마치 4년 전의 상황을 그대로 재현된 듯한 결과였죠?

진행> 이번 선거 결과 트럼프의 공화당 정부가 4년 더 집권을 하게 됐습니다. 여러 국내외 정책들 또 외교정책들 역시 기존의 전략을 그대로 따르게 되겠지만..

그동안 주변 상황도 많이 바뀌지 않았습니까? 대북정책 기조는 기존대로 유지가 될까요? 변화가 있을까요?

진행> 사실 이번 선거 과정에서 북한 문제는 큰 화제가 되지 못했습니다. 미국도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국내 현안을 해결하는 게 우선순위에 놓일 수밖에 없는데요.

그럼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임기 내 핵실험 등 북한의 도발이 중단됐다는 점을 업적으로 내세웠습니다. 미국 내에서 트럼프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어떤 평가들이 나오고 있나요?

진행> 2019년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재개될 수 있을지에 가장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 북미 핵협상이 빠르게 재개될 거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진행> 트럼프 대통령은 재임 기간 톱-다운 방식, 그러니까 정상외교를 통한 포괄적이고 빠른 협상 방식을 선호해 왔습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김정은 위원장과의 후속 회담도 또다시 추진될 가능성이 높아보이는데요?

진행> 그런가하면 트럼프 대통령 재임 기간동안 중국과의 경제, 외교 갈등이 점차 심화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미국에 맞서기 위해 중국과 북한의 밀월관계가 더 깊어질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요?

진행> 북한은 올해까지는 내부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면서 미국의 새 행정부에 대응하기 위한 대미전략을 새롭게 짤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이번 선거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요?

진행> 네, 미국의 대통령 선거 결과가 한반도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 봤습니다. 남광규 소장님, 오늘도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썸네일 이미지=cnn홈페이지 캡처>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