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통

  • 방송정보매주 월~금 | 뉴스시사
  • 출연신지은(MC)
  • 연출양정아PD(CP), 김정은PD

공식 SNS

2022년 7월 14일 목요일 [뉴스통]

뉴스통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2-07-14 16:42

7월 14일 목요일 <뉴스통>의 문을 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진행을 맡은 신지은이고요.

KOTRA가 14일 오늘 발표한 ‘2021년 북한 대외무역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UN의 대북 제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국경봉쇄 등으로 북한의 대외무역이 17.3% 감소해 7억 1,3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하죠.

북한과 중국의 교역 규모는 축소됐지만, 중국이 북한 전체 교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확대돼, 중국 편중 현상은 더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무역적자는 5억 4,941만 달러로, 전년 대비 19.7% 감소해 무역수지 자체는 다소 개선됐다네요.

KOTRA 관계자는 북한은 2020년 이후 지금까지 코로나19의 유입과 확산을 경계해 국경봉쇄를 단행하면서, 대외무역 규모도 감소 추세에 있다고 했는데요. 그런데, 이마저도 UN의 대북 제재로 거의 중국 위주로만 이루어지고 있는 거죠. 경제적으로 만성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북한은 이렇게 대외무역마저 감소하면서, 더 큰 어려움에 처했습니다.

북한 당국이 대북 제재를 풀 수 있는 정책을 펼쳐, 더 많은 나라들과 활발한 무역을 하고. 국제사회의 다양한 지원과 도움의 손길을 받아들인다면... 정말 혁명적으로 지금의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 겁니다. 무엇에든 ‘혁명’이라는 말을 갖다 붙이기 좋아하는 북한 당국인데요.

이런 게 진짜 국민을 위한 혁명 아니겠습니까?! 주민 통제와 대외 도발을 일삼으며, 말로만 공허한 혁명을 외칠 게 아니라.. 부디.. 이런 실제적이고 좋은 혁명을 실행해주길 바랍니다.

네.. 목요일의 <뉴스통>에서도 ‘순위뉴스 7’ 전해 드리고요.

‘뉴스 체크’ 코너에서는 한반도를 둘러싼 뉴스를 쉽게 풀어서 설명해 드립니다.

격주로 보내드리는 양정아 기자의 ‘신문 몰아 보기’ 코너도 있고요.

목요일의 ‘뉴스로 본 세상’에서는 ‘중국’에 대한 다양한 소식들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도움 되는 생활정보.. 날씨, 기름값, 금값 및 은값, 환율도 알려드리고. 생활 속 재미나고 유익한 ‘과학상식’을 알려드리는 퀴즈 시간도 함께 합니다.

그럼, 오늘의 ‘순위뉴스 7’부터 알아볼까요?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