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식 SNS

조선식 표기 변경

공지사항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01-07 15:44
조회수
2302

안녕하세요. 자유조선방송을 애청해주시는 청취자 여러분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자유조선방송은 새해를 맞아 그동안 써왔던 조선식 표기를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주청취대상인 북녁 동포들이 자유조선방송을 외부의 방송이 아닌 자신들의 방송으로 들어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조선식 표기를 써왔으나 첫째, 한국 드라마 확산 등의 영향으로 한국이라는 표현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었으며, 둘째, 자유조선방송 제작에 외부 사람들의 참여가 늘면서 오히려 자연스러움에 장애가 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표기방식을 변경키로 했습니다. 이에 많은 양해 바랍니다.

 

변경 내용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 기존 남조선, 북조선이란 표현을 공식 국가명칭인 한국과 조선으로 바꿨습니다. 출연자에 따라 자연스럽게 북한 혹은 남한, 북조선, 남조선 등의 표현을 쓸 수 있으나 자유조선방송의 기본 표기는 한국과 조선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 두음법칙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조선에서는 두음법칙을 적용하지 않아 자유조선방송에서도 그동안 이해를 리해로, 입장을 립장 등으로 표기해왔지만 앞으로는 한국식 표기를 기본으로 해 두음법칙을 적용합니다. 그러나 탈북자 직원이나 출연자들의 자연스러운 발음은 최대한 살릴 계획입니다.

 

- 남과 북의 나라 표기가 다른 상태에서 청취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나라 이름은 가능한 조선식 표기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많은 청취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