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브리핑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한반도 브리핑> 北, 동·서해 국제항공로 연결 제안

한반도 브리핑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8-11-19 15:04


진행: 지난 한 주간 한반도에서 화제가 됐던 주요 사안을 살펴보는 <한반도브리핑> 시간입니다. 오늘도 데일리NK 하윤아 기자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16일 남북이 항공 실무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올해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된 사안은 아닌데, 북측의 전격적인 제안에 따라 열린 것으로 알려집니다. 하 기자, 이번 남북 항공 실무회의에서 어떤 내용들이 논의됐는지 소개해 주시죠?

진행: 개최 전부터 상당히 주목을 받았던 이번 회의의 결론, 어떻게 나왔나요?

진행: 북측이 제안했다는 동·서해 국제항공로는 어떤 것인가요?

진행: 일단은 남북이 새로운 항로를 개설하는데 큰 틀에서 합의를 했다, 이렇게 보면 되는 건가요? 

진행: 적극적인 북측에 비해 남측은 새 항로 개설에 소극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유가 있을까요?

진행: 항공과 관련된 대북제재 조항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죠?

진행: 만약 북한이 제안한 국제항공로가 신설되면 북한에 꽤 이득이 되겠군요. 그런데 듣기로는 남북 간에 이미 동·서해 국제항공로가 마련돼 있지 않나요?  

진행: 그렇군요. 남북 간에 논의가 구체화되더라도 지금처럼 대북제재가 유지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새 항로 개설이 쉽지 않을 것 같은데, 결국은 이 문제도 북미 간 비핵화 협상과 맞물려 있다고 볼 수 있겠죠?

진행: 철도의 통행계획을 승인하는 유엔사 측과 아직 협의가 안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죠?

진행: 지금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이에요. 그런 미국에 대해 북한은 계속적으로 불만을 표출하고 있고... 이런 분위기가 계속된다면 남북 간 경협을 추진하기가 상당히 어렵겠어요.

진행: 네. 지금까지 하윤아 기자와 함께, 남북 항공 실무회의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