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한반도 정세 분석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6-02-05 14:20


북한이 4차 핵실험에 이어 장거리 미사일 발사 계획을 통보하면서 한반도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북한의 핵위협에 대한 대응 방안을 놓고, 한미일과 북중러 세 나라가 의견이 엇갈리면서 갈등을 빚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한반도 정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리에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인사)

1. 박사님, 북한이 이번까지 총 4차례 핵실험을 했는데요, 그동안의 핵실험 과정을 간단히 정리해 주십시오.

2. 북한이 새해 벽두부터 4차 핵실험을 할 것이라곤 예상을 못했는데, 이렇게 도발 수위를 높이는 이유가 무엇 때문이라고 보시는지요?

3.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놓고, 한,미,일과 북,중,러가 충돌하는 모양새입니다. 두 진영의 입장이 어떻게 다른가요?

4. 과거에 비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채택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중국 때문이라고 봐야겠죠?

4-1. 중국은 지난 3차 핵실험 때만 해도 강화된 대북제재에 동참 했습니다. 이번에 살상력이 더 큰 수소폭탄 실험을 했다고 북한이 주장하고 있는데요, 중국이 대북제재에 미온적인 이유가 무엇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5. 우다웨이 6자회담 중국 수석대표가 지난 2일 평양을 방문하고 어제 귀국했습니다. 2년여 만에 북한을 방문한 건 데요, 왜 방북했다고 보십니까?

6-1. 중국은 대북 제재보다는 6자회담을 다시 열어 북한의 핵문제를 풀자는 입장입니다. 한국과 미국이 이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7.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통보 이후 한국은 단호한 대응을 천명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을 압박할 뾰족한 수단이 없다는 지적이 있는데요, 박사님께선 어떻게 보십니까?

8. 어제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의 체제문제까지 거론하며 강력한 국제제재를 강조했습니다. 그런데 중국이 대북제재에 적극 동참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을 텐데요, 한국 정부가 중국을 설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9. 일각에선 미국과 중국에 기대지 말고 한국도 핵무장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10. 북한의 핵은 체제 유지를 위한 수단입니다. 때문에 북한의 핵을 막기 위해서 체제변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요,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11.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까지 예고하면서 한반도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남북관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네, 지금까지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과 북한의 핵위협을 둘러싼 한반도 정세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박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