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北 해외 파견 노동자들의 인권 실태는?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6-01-19 16:36



오늘 이 시간에는,
북한 해외 노동자들의 임금 착취와 체불 등 해외 파견 북한 노동자들의 인권 실태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자리에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 나오셨습니다. 원장님 안녕하십니까?



1. 원장님, 북한의 해외노동자 파견 현황이 궁금합니다. 요즘엔 어느 지역으로 몇 명 정도가 파견되고 있나요?


2. 해외로 파견된 북한 노동자들은 주로 어떤 업종에 종사하게 되나요?


3. 상당히 고된 일이겠네요. 북한 당국이 험한 일도 마다하지 않고 자국 노동자들을 해외로 파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4. 북한 노동자들의 파견이 주로 중국과 로씨야 등지에 집중되는 양상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5. 그렇다면, 해외 파견 노동자로 선발되기까지의 그 과정이 궁금합니다. 주로 어떤 사람들이 해외 파견 노동자가 되나요?


6. 최근 해외 파견 북한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로 환경이 국제사회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북한 노동자들의 해외 근로 환경은 어떤가요?


7. 그렇게 열악한 환경에서 일을 하면 정당한 대가를 받기는 하나요? 해외 파견 북한 노동자들이 임금 체불 문제로 굉장히 힘들어 한다던데, 어떻습니까?


8. 북한 노동자들은 해외에 나와서도 북한 당국으로부터의 감시와 통제를 피할 수 없다고 들었습니다. 북한 당국의 감시 수준은 어느 정돈가요?


9. 열악한 근무 환경과 불합리한 처우로 인해 해외 파견 노동자들의 불만도 클 것 같은데요. 특히 지난 1일에는 러시아 파견 북한 노동자가 생활고에 비관해 몸에 불을 붙여 자살하는 사건까지 있었습니다. 현재 해외에서 일하고 있는 북한 노동자들은 자신의 처지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나요?


10. 해외에 나가있는 만큼 외부 세계를 접한 뒤 의식 변화를 겪는 노동자들은 없나요? 혹은 불만 끝에 망명을 시도하는 경우는 없습니까?


11. 해외 파견 북한 노동자들의 열악한 인권 실태가 낱낱이 공개됐음에도 불구하고, 북한 당국은 이에 대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현재 북한 당국은 해외 파견 노동자 문제를 두고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나요?


12. 국제사회의 대응도 궁금한 대목입니다. 북한 노동자들의 인권 실태를 고발하는 목소리는 많은 듯하지만, 막상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데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3. 북한 해외 파견 노동자들의 인권을 하루빨리 개선시키기 위해 앞으로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