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시민교육, 언론이란 무엇인가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선상신 교수

공식 SNS

2강 언론의 자유

북한 시민교육, 언론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07-04 16:46



북한에 계신 동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분들에게 언론의 진정한 의미를 알려드리기 위해서 마련한 언론 특강 2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언론 자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언론자유는 국민들이 사상과 예술, 학물 등의 활동을 위해 별다른 정부의 제한없이, 여러 가지 표현수단이나 언론매체 등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발표할 수 있고,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자유를 말합니다. 표현의 자유라고 하기도 합니다.

영어로는 Freedom of expression, Freedom of speech입니다. 특히 민주주의 국가에서 언론자유의 핵심은 국민의 알권리입니다. 정부가 하는 일을 제대로 모르면 민주사회의 책임있는 시민이 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자유언론입니다. 국가권력을 탄압이나 방해에 맞서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국민을 대신해서 취재와 보도활동을 하며, 정부와 공직자를 감시.비판하는 것이 자유언론입니다.

앞에서 말한 일반 국민이 갖는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와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앞에서 말한 언론의 자유, 표현의 자유는 여러분들이 노동당이나 내각 등 권력기관 등을 비판할 수 있는 자유를 말한다면, 지금 말하는 자유언론이라고 하는 것은 언론인들이나 언론기관이 가지는 자유를 말합니다. 이를 영어로는 Freedom of the press라고 합니다. 여기서 press라는 말은 책을 찍어내는 출판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Freedom of the press는 주로 언론인들이나 언론기관이 갖는 언론의 자유를 말합니다. 여기와 관련된 내용은 언론의 역사를 설명할 때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언론의 자유라고 하면 일반 국민들이 갖는 표현의 자유와 언론인과 언론기관들이 갖는 보도의 자유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여러분들이 사는 북한이라는 땅에는 이 자유가 보장되어 있습니까?

여러분들이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누면서 당이나 김정은위원장에 대해 비판하는 자유를 갖고 있습니까? 여러분들이 당이나 김정은위원장에 대해 못마땅할 때 그 기분을 공개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까? 여러분들은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질 수 있는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누리고 있습니까? 노동당 기관지인 로동신문과 내각기관지인 민주조선, 조선중앙방송에서 당이나 김정은위원장을 비판하는 기사를 본 적 있습니까? 북한의 신문사 방송사에게는 자유롭게 보도할 수 있는 언론의 자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문제인 것입니다.

지금 민주주의를 누리고 있는 많은 나라에서도 과거 언론의 자유를 억압하고 제한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앞으로 언론의 역사에 대해서 얘기할 때 자세히 말씀드리겠지만 언론이 탄생하는 과정 자체가 바로 근대의 역사입니다. 유럽 봉건시대에서 폭력적인 왕조국가와 권력을 가진 종교집단에 저항하는 과정에서 언론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원래 언론은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전하는 기능에서 출발했습니다. 세상 여기저기를 다니는 사람들이 들은 얘기를 한 사림이 정리해서 돌려보는데서 신문의 역사가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장사를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다른 지역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아는 것이 장사를 하는데 중요한 정보가 되기 때문에 그것을 모아서 정리한 소식지는 매우 중요한 존재였습니다.

뉴스가 영어로는 n.e.w.s입니다. 북쪽을 뜻하는 north, 동쪽을 뜻하는 east, 서쪽을 뜻하는 west, 남쪽을 뜻하는 south의 앞글자를 따서 n.e.w.s 즉 뉴스라고 불렀다는 말이 있습니다. 동서남북에서 들려오는 소식이 뉴스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뉴스라는 말의 어원에 새로운 것이라는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방에서 들려오는 새로운 소식이라는 뜻이죠.

 

그런데 이러한 새로운 소식을 뜻하는 뉴스가 봉건시대 절대왕정을 무너뜨리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면서 비판적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이죠.

물론 당시에도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이나 종교권력은 소식지를 만들면서 백성들을 세뇌시키는데 이용하려고 했던 적도 있습니다. 왕조권력이나 종교권력이 너무나 나쁜 일들은 많이 저지르고 있었기 때문에 당시의 지식인들은 그들을 비판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 비판의 글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면서 바로 시민혁명을 촉발된 것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여러분들이 살고 있는 북한땅에는 언론의 자유를 허용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에게 세상에서 일어나는 정확한 소식들이 전달되면 어떤 일이 벌어지겠습니까? 여러분들이 알고 계신 많은 일들이 진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을 때 여러분들은 어떤 생각을 하게 되겠습니까? 아마 속았다는 생각에서부터 엄청난 배신감까지 느낄겁니다.

그렇게 때문에 북한의 권력자들은 여러분들이 세상의 진실을 알지 못하도록 해야 하는 겁니다. 로동신문이나 조선중앙방송이 진실을 여러분들에게 전할 수 없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그 소식을 전하는 기자나 아나운서들도 진실을 모르기는 어려분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당에서 내려오는 지침에 따라 만들어진 진실을 여러분들에게 전할 뿐입니다.

그런데 이런 언론의 자유가 없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여러분들은 진정 이 세상의 주인공으로 살고 계십니까? 진실을 진실로 믿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여러분들이 진정 여러분들 세상의 주인공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이제 여러분들은 세상의 주인공이 되어야 합니다. 이 세상에 자신만큼 소중하고 존귀한 존재는 없습니다. 여러분들 스스로 세상의 주인공이 되기 위헤서는 진실을 알아야 하고 여러분들 주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정확히 알아야 스스로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세상을 주인공으로 사는 길입니다. 세상의 주인공으로 살게 해주는 것이 바로 언론의 자유가 갖는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언론의 역사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북한 동포 여러분 안녕히 계십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