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시민교육, 언론이란 무엇인가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선상신 교수

공식 SNS

1강 언론이란 무엇인가

북한 시민교육, 언론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07-03 17:38

북한에 계신 동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대한민국 경기도 일산에 사는 선상신입니다. 경상북도 경산에 있는 대구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제가 오늘 북쪽에 계신 우리의 형제, 자매들에게 인사를 드리는 이유는 자유민주주의 사회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언론에 대해 말씀을 드리기 위해섭니다.

 

언론은 근대시민사회를 형성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해왔고 언론이 탄생하고 발전하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한 계급이 시민사회입니다.

이런 시민사회의 노력과 희생을 딛고 중세 봉건시대가 막을 내리고 근대 자본주의시대와 민주주의시대가 시작됐습니다.

그런데 북쪽에 계신 여러분들은 아직까지 시민사회와 근대민주국가를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근대국가니, 시민사회니, 언론이니 하는 말이 갖고 있는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남북한으로 갈라지기 전에는 일본제국주의가 우리 한반도를 36년동안 지배를 했었고 그 이전에는 조선왕조가 5백년동안 나라를 다스려왔기 때문에 북쪽에 계신 여러분들은 현재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미처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1945815일 일본은 패망했지만 해방의 기쁨도 잠시, 우리는 남과 북으로 분단되었고 그로부터 5년뒤에서 우리끼리 총칼을 들고 싸우는 참극까지 겪었습니다.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앞으로 우리가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이 사는 세상은 정상적인 나라가 아닙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독특한 세상에 여러분들은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저는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자유민주주의 국가는 어떤 나라이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바로 언론의 존재라는 사실을 알려드리면서 언론은 무엇이고 언론의 자유가 어떻게 세상을 잘 살게하는지를 차근차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언론이라고 하는 말의 의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언론은 대중소통을 일컷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한 유형입니다. 신문사나 잡지사, 방송국, 통신사, 인터넷언론사 등을 언론기관이라고 하는데요, 세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이나 현상들에 대해 알리고 해설을 해주는 곳이 언론사라고 합니다. 다시말해서 뉴스와 정보를 취재하고 때로는 이에 대한 의견을 첨가해서 이런 내용들은 기사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우리들에게 정기적으로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언론입니다.

여러분들이 접하고 있는 로동신문이나 조선중앙방송의 뉴스프로그램같은 것을 여러분들은 언론이라고 믿고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에게 소식을 전하고 있는 노동신문사와 조선중앙방송사를 과연 언론사나 언론기관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언론이 가지고 있는 기능이 2가지가 있습니다. 사실을 전달하는 뉴스전달기능이 첫번재이고사실에 대해 해설을 하고 논평을 하는 논설판단의 기능이 두 번째 기능입니다.

첫 번째 뉴스 전달기능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진실을 전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에게 소식을 전하는 노동신문이나 조선중앙방송이 과연 여러분들에게 진실을 전달하고 있을까요?

언론의 두 번째 기능은 해설과 논평기능인데, 과연 노동신문이나 조선중앙방송이 여러분들에게 제대로 된 해설이나 논평을 하고 있다고 믿으십니까? 더욱이 해설과 논평 기능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비판입니다.

노동신문이나 조선중앙방송이 여러분들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노동당이나 인민군 그리고 국방위원회, 내각, 국가보위부, 인민보안성 같은 권력기관들을 비판하고 있습니까? 김정은위원장의 행동에 대해 단 한마디라도 비판적인 기사를 쓸 수 있습니까?

 

여러분들이 접하는 뉴스는 진실을 담고 있지 않고 권력을 비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 언론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한마디로 선전선동매체라고 밖에 할 수 없습니다. 물론 북한에서 내놓은 언론관련 자료를 보면, 북한에서 언론은 인민대중에 대한 사상교양자적 역할, 조직동원자적 역할, 문화교양자적 역할, 대적 투쟁의 강력한 무기로서의 역할, 대외선전과 외교의 수단으로서 역할을 한다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전 세계가 인정하고 있는 언론의 역할을 아닙니다.

사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숨겨진 진실을 파헤치고 힘을 가진 사람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비판을 하고 그래서 우리 모두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데 기여하는 것이 전 세계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는 언론의 역할입니다.

앞으로 저는 여러분들과 함께 10여차레에 걸쳐 언론의 역사와 역할을 비롯해 언론의 자유가 얼마나 소중한 가치인지 그리고 언론의 자유가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지 등을 알아보고 여러분들이 접하고 있는 언론은 무엇이 문제인지 등을 생각해보고 합니다. 여러분들에게 언론의 진정한 의미를 알려드리기 위해 마련한 언론 특강, 오늘은 여기까집니다. 다음 시간에는 언론의 자유의 개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청취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