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13강 국군 포로와 납북자에 대한 인권 침해

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10-05 01:39


장: 오늘은 국군 포로와 납북자에 대한 인권 침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 볼 건데요. 일단 여기서 말하는 국군 포로는 1950년 6월 25일 일어난 한국전쟁 당시 북한 군에 붙잡힌 한국군 포로들을 말하는 거죠? 그렇다면 전쟁 당시 북한군에 붙잡힌 남한 군인들이 몇 명이나 되나요?


장: 이 군인들이 어떤 인권 침해를 받았는지 먼저 상황극 듣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상황극  김삿갓 북한인권 방랑기, 열 세 번째


장: 상황극 들어 봤을 때 군인들의 생활이 쉽진 않았을 것 같아요?


장: 지난주 애기 했던 연좌제가 이 국군 포로들에게도 적용이 되고 있잖아요? 북한에서 살고 잇는 국군 포로들의 가족들이 불이익을 받고 있죠?


장: 이렇게 힘들게 북한에서 살다가 탈북하신 분들도 있죠? 한국에 오신 분들이 얼마나 되나요?


장: 그 분들이 북한에서 어떤 생활을 했다고 하시던가요?


장: 그런데 국제법에 전쟁포로들을 어떻게 대우해야 하는지 정해져 있지 않나요?


장: 국군 포들들 외에 강제 납치된 납북자들도 많잖아요?


장: 이사람들을 납치할 가치가 있으니까 북한이 납치를 한 것일텐데, 어떤 이유에서 납치한거죠?


장: 요즘 일본은 일본인 납북자들 문제로 북한과 많은 접촉을 하고 있어요. 대북 제재를 일부분 풀어 주고라도 납북자들을 데려올 의사를 표시했는데요. 북한 당국에 의한 외국인 납치도 상당하죠?


장:  체재를 선전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납치가 아니라 국민들을 잘 먹고 잘살게 만드는 것입니다. 풍요롭고 자유로운 나라에 사는 국민들은 하지 말라고 해도 나라를 자랑 할 것입니다. 오늘은 북한인권 침해 사례 중에서 국군포로와 납북자에 대한 침해 사례들을 알아 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탈북자에 대한 권리 침해 사례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김인성 연구원 감사합니다.

장: [기획 특집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오늘은 여기까집니다.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