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생활기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어버이 날

한국 생활기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05-12 16:42

 


남: 네. 이번에는 수련동무의 남조선 생활기 시간입니다. 수련동무 오늘 주제가 뭐죠?


여: 네, 오늘은 ‘어버이날’입니다. 남한에선 지난 5월 8일이 어버이날이었는데요. 이 날은 자식들이 부모님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날입니다.  


남: 북한에는 어버이날이 없는데요, 남한에서는 이 날 무엇을 하며 보내는지 수련동무 생활기로 함께 들어 보시죠


(음악 UP/DOWN)


점심시간에 잠간 외출한 다윤언니가 꽃 한다발을 사가지고 왔다. 오늘 아침 출근길에도 마트앞에 꽃다발들이 많았는데, 오늘이 무슨 날인가?


꽃다발을 가지고 들어온 다윤언니가 자리에 앉아서 마찌크로 뭔가를 쓰고 있다. 례사롭지 않은 언니의 행동에 호기심이 발동한 나는 슬그머니 다가가 보았다.


언니는 곱게 꽃무늬로 장식된 그림종이에 빨간 마찌크로 이렇게 써내려갔다.


“아버님, 어머님, 낳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래오래 건강하게 사십시오,”


글귀를 보는 순간 가슴이 뭉쿨했다. 집을 떠난 이후로 한 순간도 잊은 적 없는 고향의 부모님 생각이 나 주체할 수 없었다.


알고 보니 오늘이 어버이 날이란다. 부모님들의 명절이라는 것이다. 처음 들어 보는 명절이긴 하지만 그 이름도 어버이기에 금방 친근해지는 느낌이다.


북조선에선 왜 이런 명절이 없을까, 어버이라고 하면 이북에선 김일성이나 김정일한테만 쓰는 특별 존칭어라고만 생각했었다. 평범한 사람들에게 그 누가 어버이라고 부른다면 정신환자 취급이나 당하기 쉽상이다.


그게 정석이고 또 아주 자연스러운 것으로 여겨오다가 여기서 일반인에게 어버이라고 이름 붙이는 것이 정말 어색하기 그지 없다.


암튼 이렇게 부모님들에게 효도할 수 있는 날이 있다는 것은 참 다행인 것 같다. 철없는 자식들을 일깨우는 자각의 신호처럼...


(...중략...)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