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제과업체에서 시작한 롯데그룹, 어떤 기업일까?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1-09-13 16:15

진행> 뉴스통의 월요일 코너 ‘더 알찬 뉴스’ 시간입니다. 청취자 여러분께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인데요.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진행> 오늘은 한국의 주요 기업과 그 기업을 이끌고 있는 CEO.. 그러니까, 회사대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의 대기업 중 하나인 롯데가 어떤 기업인지부터 소개해주시죠.

진행> 한국에서 순위 5위 안에 드는 큰 회사가 됐는데요. 롯데의 창업 이야기도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진행> 지금은 신격호 전 회장의 아들인 신동빈 회장이 롯데를 이끌고 있는데, 최근에 인수합병을 통해 사세를 더 키워가고 있다죠? 신동빈 회장은 어떤 분인가요?

진행> 신동빈 회장의 성향도 조용하기로 유명하다구요?

진행> 그런데, 신동빈 회장이 그 자리에 올라서게 되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잖아요. 특히, 장남이 아닌 차남이 회장이 된 건데요. 장남인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과 경영권 다툼이 있었죠?

진행> 장남은 아니지만, 어쨌든.. 동생이 형보다 더 능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회사 주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 회장이 된 거군요. 사실.. 한국 국민들은 롯데그룹이 일본에서 시작됐고, 지금도 한국과 일본 모두에 회사가 있기 때문에, 특히 일본이 모기업이 아니냐.. 하는 생각 때문에, 좀 반감을 가지기도 하는데요. 롯데그룹은 현재 어느 정도로 수준인가요?

진행> 최근에는 또 다른 기업 인수 추진 소식이 들려왔는데요. 롯데그룹의 롯데쇼핑이 국내 1위 가구업체인 ‘한샘’의 경영권을 인수할 전략적 투자자로 결정됐다고요?

진행> 그런데, 롯데의 인수 소식은 다소 익숙하지 않은 거라죠? 기업마다 성향이 있는데.. 롯데는 그간 기업 인수에는 소극적이었다구요?

진행> 한샘은 워낙 잘 나가는 기업이라.. 다른 회사에 흡수되지 않을 것 같았는데, 의외네요. 정말...

진행> 그렇군요. 롯데의 계열사인 롯데마트 같은 대형 마트도 있으니까, 그런 데서 직접 판매를 해서, 보다 수월하게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겠군요?

진행> 그렇겠네요. 롯데가 추가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 것 같은데요. 여기다가.. 또 새로운 산업 발굴에도 나서고 있다구요?

진행> 역시.. ‘친환경’ 사업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이니까요. 관련 사업이 구체화 되고 있나요?

진행> 네, 오늘은.. 최근에 몸집을 키워나가며 다 방면으로 사세를 확장해 나가기도 하면서, 친환경 청정수소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한국의 대기업 ‘롯데그룹’과 이 회사를 이끌어 가는 CEO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김원규 기자, 오늘도 감사합니다.

 

 

<썸네일 이미지=롯데홈페이지캡처>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