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경제

  • 방송정보뉴스시사
  • 출연진행: 신지은(MC), 김원규(한국경제TV 기자)

공식 SNS

코로나19 경기침체 계속, 백신 개발은 언제?

더 알찬 뉴스
작성자
이정철PD
작성날짜
2020-09-21 16:00

진행> 청취자 여러분들께 도움 되고, 돈이 될 지도 모를 더 알찬! 경제 뉴스와 각종 정보들을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리는 시간입니다.

한국경제TV의 김원규 기자,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1> 현재 코로나19 때문에, 세계 어느 곳이나 경제 사정 좋은 데는 없죠.

그런데,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내놓은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가 소폭 개선됐다고요?

2> 그러면 국가 별 전망은 어떤가요? 특히, G2 국가인 미국과 중국은 어떤가요?

3> 반면, 한국은 반대 양상을 보였다고요?

4> 국가별로 이런 흐름을 보인 배경이 뭔가요

5> 음 중국의 코로나 종식 선언에 대해서는.. 실제로 믿을 수 있는 거냐?

뭐 이런 이야기가 많긴 합디다만 결국,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전 세계 경제에 가장 큰 쟁점이 되고 있는 건데요.

한국의 경우도.지난 8.15 집회 등으로 인한 재확산이 없었다면, 경제적 피해도 없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크게 남습니다.

어쨌거나 이제 올 하반기나 내년 초에 관심이 쏠릴 거 같습니다.

분위기가 어떤가요?

6>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돼야 할 텐데요.

그러기 위해선 백신 개발이 시급해 보입니다. 각 글로벌 제약 기업의 현황은 어떤가요?

7> 한국 기업들도 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 않나요?

8> 한국 업체들이 곧 개발에 성공할 수도 있겠군요?

9> 그렇군요.. 그럼, 혹시라도.. 올해 안에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종식될 가능성도 있는 건가요?

10> 하긴.. 그렇겠죠.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너무 가지는 것도 좀 그럴 것 같네요.

그렇다면, 지금 생각할 수 있는 최상의 시나리오는 뭘까요?

11> 현실적으로.. 내년까지는 코로나19와의 공존이 불가피할 수도 있다 하는 얘기를 하는 전문가들도 많은 것 같던데요.

아까 한국과 같이, 수출 의존도가 높은 나라들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경제 회복 속도가 더딜 수밖에 없다고 하셨는데요.

그렇다면, 코로나19 상황이 꽤 오래 지속될 수도 있다는 가정 하에, 한국 같은 나라들은 어떤 경제 정책을 취하는 게, 가장 현명하고 현실적인 걸까요?

진행> 지금까지, 코로나19에 따른 전 세계 경제성장률과 백신 개발에 대한 이야기.. 등 알아봤습니다. 김 기자, 오늘 말씀도 고맙습니다.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