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 방송정보 | 집중분석
  • 출연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공식 SNS

두달 간 이어진 코로나 19 비상, 북한에 미친 영향은?

집중분석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20-03-27 15:10

안녕하세요. 전태우입니다. 세계적 대유행으로 선포된 신종코로나비루스 감염증, 코로나19가 아시아를 넘어 유럽으로 확산세를 넓히고 있습니다. 북한 역시 두 달째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하며, 전염병 유입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은 지난 두 달간 이어진 북한의 코로나 19 비상 대응, 그리고 이번 사태가 북한 사회에 끼친 영향에 대해 살펴봅니다.

자리에 매봉통일연구소 남광규 소장 나오셨습니다. 소장님, 안녕하십니까?

1. 북한의 코로나 19 대응

1-1. 코로나 19가 확산한 지 벌써 두 달째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북한은 코로나 19 발생 초기부터 중국과의 국경을 폐쇄하고 외국인들의 이동을 금지하는 등 고강도 봉쇄 전략을 쓰기도 했는데요. 지난 두 달간 북한 당국의 방역 조치에 대해 전반적으로 평가를 해주시죠.

1-2. 북한 당국이 지난 두 달간 주요 무역국인 중국과의 교류를 중단하며,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는 분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어느 정도의 영향을 받았을 거라고 보십니까?

1-3. 북한 당국은 지금까지도 자국 내 코로나 19 확진자, 그리고 이로 인한 사망자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내부 소식통의 정보 등을 종합했을 때 북한 내에서도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실제 확진 환자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1-4.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 당국이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1-5. 코로나 19 사태의 장기화로 북한 주민들의 생계가 크게 위협받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별다른 내부 동요는 발견되고 있지 않지만, 이번 사태가 더 장기화 될 경우 북한 사회 전반에 미칠 타격도 크지 않을까요?

2. 코로나 19 사태 장기화, 이후 상황은?

2-1.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두 달만에 김정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내 코로나 19 방역 협력 의사를 밝혔습니다. 코로나 19 지원을 매개로 한 협력이 북미 대화의 계기로 작용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2-2. 한국 정부 역시 북한이 요청만 한다면 코로나 19 방역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인데요. 북한이 남북 간 방역 협력 제안을 받아들일 가능성은 어느 정도일까요?

2-3. 국내외 대북지원단체들은 코로나 방역 지원을 위해서라도 일시적으로 대북제재의 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제재 효과가 반감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는데요. 현 시점에서 어떤 판단이 이뤄질 것이라 보십니까?

2-4. 북한은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학교 개학을 연기하고 대규모 행사를 취소하는 등 강력한 예방 조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북중 간 공식, 비공식 무역도 계속 중단된 상황에 있는데요. 언제까지 이런 조치들이 이어질 거라고 보십니까?

2-5. 북한은 오는 4월 15일 김일성 주석의 생일에 맞춰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개장을 준비해 왔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관산업을 통한 외화벌이로 경제난을 극복하겠다는 북한 당국의 목표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요?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매봉통일연구소 남광규 소장과 함께했습니다. 소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