련속극으로 남조선 엿보기

  • 방송정보매주 화요일 저녁 10시 방송 | 종영방송
  • 출연이성희

공식 SNS

노래방

련속극으로 남조선 엿보기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07-09 17:54

 


북이나 남이나 예로부터 신명나는 자리에 빠질 수 없는 게 있죠. 바로 노래입니다. 과거에도 그렇고 현재도 마찬가지로 낙천적인 기질이 강한 한국인들은 노래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볼 때 노래방 문화가 잘 발달된 나라가 바로 한국이기도 한데요. 그럼 오늘은 연속극 <개투제라블>의 한 장면을 통해 한국의 노래방 문화에 대해 알아볼까요?


 


앞서 설명 했듯 한국인들은 노래를 굉장히 중요히 여기는데요. 즐거운 일이 생기거나 축하할 일이 생기면 노래와 춤이 빠지지가 않습니다. 심지어 누군가의 장례를 치를 때에도 곡소리라는 하나의 운율을 들을 수 있으니 노래가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알 수도 있을 듯 한데요. 그래서 한국에서 급속도로 발전하고 또 꾸준히 그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이 노래방입니다. 노래방이란 방음이 된 방에서 가사가 화면에 나타나는 음악 반주기에 맞추어 노래를 하도록 장치를 해 놓은 곳을 뜻하는데요. 일종의 놀이문화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분이 울적할 때 노래방에서 기분전환을 하는 경우처럼 말입니다. 젊은 세대에서 노래방은 하나의 스트레스 해소용 놀이 형태로 자리하고 있구요. 또 어른들에게는 회사 회식 이후 돈독한 사이를 도모할 수 있는 하나의 장으로써 노래방이 선호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외국에는 이런 노래와 방이 결합된 개념의 문화가 드물다고 하는데요. 있다 하더라도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만한 요소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노래방은 1992년에 본격적으로 자리를 잡았다다고 하는데요. 한국의 끝에서 끝까지 노래방이 퍼지는데 딱 1년이 걸렸다고 하네요. 물론 그 때 시작된 노래방 열기가 지금까지도 변화 발전되며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노래와 흥을 중요시 하는 한국인들의 특성을 잘 살려왔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또 노래하면 빼 놓을 수 없는 분들이 바로 조선주민들이죠. 하루 빨리 노래 좋아하는 북과 남이 하나되어 노래 할 수 있는 날도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