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시민교육, 언론이란 무엇인가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선상신 교수

공식 SNS

12강 특집, 북한 언론이 나아가야 할 방향

북한 시민교육, 언론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09-26 17:45


진행자(이하 진/ 선상신교수): 북한에 계신 동포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구대학교 선상신입니다. 지난주까지 저는 11강 동안 언론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청취자분들에게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11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북한 언론에 대해서 전문가 모시고 이야기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 언론 감시단체인 ‘프리덤하우스’가 지난 5월 2014 언론자유평가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전 세계 197개 나라를 대상으로 언론이 얼마나 자유롭게 보장되고 있는지 조사한 보고서인데요. 올해 보고서에서 한국은 68위를 차지해 부분적 언론 자유국으로, 북한은 순위 꼴찌인 197위로 언론 부 자유국으로 분류됐습니다. 한국이 언론 자유국에 진입하지 못했다는 소식에 한국의 언론들은 나라의 불명예라며 정부를 비판했습니다. 그런데 북한은 어떻습니까? 11년째 언론의 자유가 없는 나라로 분류가 되고 있는데도 조금의 변화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북한의 언론에 대해서 진단해 보고, 북한의 언론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고민해 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북한에서 기자생활을 하시고 한국에 오셔서는 국제PEN망명북한PEN센터 이사장으로 계시는 장해성씨 모시고 이야기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장해성 님(이하 장): 네 안녕하십니까?

진: 북한에서 기자 생활을 하시면서 북한 언론을 접해 보셨고, 한국에 오셔서도 한국의 언론을 접해 보셨는데요. 장해성씨 생각하시기에 언론이 하는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진: 앞서 저도 잠깐 이야기 했었는데요. 국제사회가 언론 감시 단체를 만들어서 각 국가들이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는지 매년 점검하고 있는데요. 소위 자유 세계에서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진: 그러면 북한 당국은 그리고 북한 주민들은 언론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진: 북한에도 방송과 라디오, 그리고 신문 잡지 통로들이 여러개 있습니다. 이런 언론 매체들이 어떻게 운영 되고 있나요?


진: 북한 헌법에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북한 헌법 제67조를 보면 "공민은 언론, 출판, 집회, 시위와 결사의 자유를 가진다."라고 나와 있는데요. 실제로는 엄격한 통제를 하고 있잖아요?


진: 그러면 북한 기자들은 기사를 어떻게 선택하고 취재하죠?


진: 그런 기사들도 검열을 받죠?


진: 그렇게 검열을 해서 나온 기사들이 왜곡되거나 과장된 기사가 많잖아요?


진: 이런 사실 보도가 언론에 가장 첫 번째 원칙인데 이를 무시하고 왜곡, 과장 보도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진: 이런 보도내용을 북한 주민들이 곧이곧대로 믿는다고 생각하면 줌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는데, 어떻습니까? 조선중앙방송이나 통신을 통해서 나오는 이런 기사들을 북한주민들이 얼마나 믿을까요?

# 광고

진: 지금 여러분은 [자유조선방송 기획 특집 시민교육 언론이란 무엇인가.] 듣고 계십니다. 북한 주민들이 북한 언론을 대체로 믿지 않는다는 얘기 했었는데요. 북한에서 리설주가 어떻다더라, 장마당을 어떻게 한다더라 하는 소문이 많이 나돌잖아요. 이런 소문들은 올바른 정보가 주민들에게 전달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까요?


진: 그러면 북한 사람들은 정확한 정보를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진: 북한 당국은 주민들이 정확한 정보를 아는 것을 막고 있는데요. 어떻게 단속을 하고 있나요? 단속을 하는 이유는 또 무엇인가요?


진: 북한 정부가 외부로부터의 정보 유입을 막을 수 있을까요?


진: 한국에서는 북한과 한국을 비교하기도 하지만 중국과 북한도 비교를 많이 하거든요. 북한과 중국의 언론은 어떻게 다를까요?


진: 북한 언론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뭐일까요?


진: 그렇다면 북한 언론이 언론으로서의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 어떤 변화가 필요할까요?


장: 세계에 민주주의가 뿌리 내리기 시작한 시민혁명 시기 언론의 역할은 상당했습니다. 지배계층의 탄압 속에서 언론은 시민 계급의 여론과 힘을 모아 혁명에 지랫대 역할을 한 것입니다. 잘 먹고 잘 사는 나라들은 언론이 자유롭습니다. 건전한 비판이 나라를 발전시킨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북한도 하루빨리 언론의 자유가 만들어져 국민이 행복해하는 나라가 되길 바랍니다. 오늘 좋은 말씀 해주신 장해성 평집장님 감사합니다.

장: 네, 감사합니다.

장:  이상으로  [자유조선방송 기획 특집 시민교육 언론이란 무엇인가.]를 마칩니다. 청취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