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16강 북한인권 전망

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10-24 17:28


장: 그동안 북한의 인권 침해에 대해서 분야별로 살펴 봤습니다. 여기서 인권에 대해서 다시한번 정의를 내리고 시작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김인성 연구원, 인권이 무엇인가요?


장: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권리를 인권이라고 하셨는데요. 국제규약에서는 인권을 어떻게 정해놓고 있나요?


장: 그런데요. 유엔 인권위원회에서 2003년부터 그리고 유엔 총회에서는 2005년부터 북한인권결의안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벌써 십여년째인데요. 이렇게 매년 북한인권 결의안이 채택되는 이유가 뭘까요?


장: 지난해 3월에 유엔 인권위원회에서 사상 처음으로 북한인권문제를 조사하기 위한 북한인권조사위원회가 만들어 졌습니다. 유엔차원에서 공식 기구로 만들어 졌는데요. 이 북한인권조사위원회가 왜 만들어 졌을까요?


장: 북한인권조사위위원회가 1년간의 활동을 마쳤는데, 1년간 어떤 활동을 했죠?


장: 그런 활동을 토대로 정리한 것이 북한 인권보고서 인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장: 그 결과 북한인권조사위원회가 북한의 인권탄압을 지속적으로 감시할 북한인권사무소를 한국에 설치해서 활동 할 예정인대요. 국제사회가 북한 인권에 주목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장: 그러면 북한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나요?


장: 한국 정부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장: 정부 활동 말고 한국에서 북한 인권 활동을 하는 단체들이 여러 곳 잇는데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장: 한국정부와 시민 단체들이 북한 인권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활동하고 잇는데요. 효과적으로 북한 인권을 개선시킬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장: 그러면 이후 북한 인권 정말로 개선 될 거라고 보시나요?


장: 그러면 마지막으로 북한 인권 문제를 탈북자들을 통해서 직접 듣고 계신 분으로서 북한에 계시는 청취자분들에게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으신 애기 있으시면 전해 주세요.


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란 이름으로 인민들이 살기 좋은 나라라고 선전하는 북한이지만, 결국 실상은 체재 안정을 위해 인민들을 옥죄고 있습니다. 살기 좋은 나라라는 말은 북한 당국이 아니라 북한 주민들의 입에서 저절로 나와야 할 것입니다. 북한 인권 문제가 해결되길 바라보면서 이시간 마치겠습니다. 16회 동안 도움 주신 김인성 연구원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