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10강 노동권

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09-11 18:03


장: 오늘은 노동권이 침해되는 경우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 볼 건데요. 북한에서는 노동권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나요?

장:  어떻게 침해받고 있는지 먼저 상황극 듣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상황극  김삿갓 북한인권 방랑기, 열 번째


장: 상황극을 들어 봤는데요. 상황극의 사례 말고도 어떤 침혜 사례들이 있나요?

장: 삼대에 걸쳐오면서 노동권이 심하게 침해된 시기가 있나요?

장: 가장 보편적으로 노동권 침해 하면 생각나는 침해가 강제 노동일 것 같아요. 실제로 북한 주민들이 구금시설에서의 강제노동 실태는 어떤가요?

장: 강제로 일을 시키는 것도 노동권 침해고,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하는 것, 반대로 하기 싫은 일을 하게하는 것 모두 노동권 침해인데, 북한은 직업을 선택하지 못하고 배치 받잖아요?  어떻게 배치받나요?

장: 직업을 선택하지 못하고 배치를 받으면 능률이 오르지 않을 것 같아요? 어떤가요?

장: 그냥 시키면  시키는 대로 일이나 하라는 건데, 일은 많이 하라고 하고 돈은 적게 주면 어느 누구라도 힘들 것 같거든요?

장:북한이 노동자를 위한 국가라는 말을 많이 했었어요. 조선노동당기에는 노동자들의 상징인 망치가 낫과 펜과 함께 그려져 있고요. 그런데 실제 북한에서의 노동 현실은 북한 당국이 주장하는 것과 많이 다르잖아요?

장: 노동자들에게 일한만큼의 대가를 정정당당하게 주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게 해준다면 북한 당국이 원하는 고 품질의 제품들이 나올 것입니다. 좋은 품질의 제품은 수령이나 강군님의 교시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을 북한당국이 깨달았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북한인권 침해 사례 중에서 노동권 침해 사례들을 알아 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결혼과 가정에 대한 권리 침해 사례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김인성 연구원 감사합니다.

장: [기획 특집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오늘은 여기까집니다.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