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8강 정치적 참여권

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08-28 18:33


장슬기 아나운서(이하 장): 네, 안녕하십니까. [기획 특집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진행을 맡은 장슬기입니다. 북한에서 실제로 일어난 인권 피해 사례를 유형별로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도 도움 주실 북한인권 정보센터의 김인성 연구원 모셨습니다.

김인성 연구원(이하 김): 네, 안녕하세요.

장: 오늘은 정치적 참여의 자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 볼 건데요. 저는 신분제 문제라는 생각이 드는데 맞나요?


장: (정리하며) 어떻게 침해받고 있는지 먼저 상황극 듣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상황극  김삿갓 북한인권 방랑기, 여덟 번째


장: 상황극만 보고도 다양하게 침해를 받고 있는 것 같아요.


장: 실제 북한 당국이 우리도 민주적으로 선거를 치르고 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선거 하는 모습도 방송을 통해서 보여주기도 하구요. 그런데, 찬성 반대로 투표를 하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찬성율이 99% 이렇게 나오잖아요?


장: 그리고 한국에서 6월에 지방 선거를 진행 했습니다. 각 지역의 살림을 도맡아 할 일꾼을 뽑는 자리였는데, 이때 각 지역별로 적게는 두세명, 많게는 5~6명의 후보들이 나와서 그 중에 믿음직스러운 사람을 국민들이 골라 선출했어요. 그리고 지난 연 말에 북한도 당 대표자 회의를 햇고, 도당을 책임질 사람들을 뽑았는데, 북한은 지역마다 한명씩 후보가 나온걸 로 알고 있어요.


장:  상황극에서도 잠깐 나왔지만 맘대로 조선 노동당에 입당을 할 수가 없어요?


장: 그러면 북한 사회에서 조선 노동당 입당이 거부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가요?


장: 군 입대도 마음대로 못하죠? 한국 남자들은 군대 안가고 싶어서 안달인데,


장:  결국 성분과 토대가 북한에서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거죠?


장:  오늘은 북한인권 침해 사례 중에서 정치적 참여의 침해 사례들을 알아 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교육권에 대한 침해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김인성 연구원 감사합니다.

장: [기획 특집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오늘은 여기까집니다.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