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6강 종교와 양심의 자유

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08-22 17:08


장슬기 아나운서(이하 장): 네, 안녕하십니까. [기획 특집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진행을 맡은 장슬기입니다. 북한에서 실제로 일어난 인권 피해 사례를 유형별로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도 도움 주실 북한인권 정보센터의 김인성 연구원 모셨습니다.

김인성 연구원(이하 김): 네, 안녕하세요.

장: 오늘은 종교와 양심의 자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 볼 건데요. 종교와 양심의 자유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김인성 연구원이 이야기 해주시죠.

김:

장:어떻게 침해받고 있는지 먼저 상황극 듣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상황극  김삿갓 북한인권 방랑기, 여섯 번째

장: 앞서 지난 시간에 북한을 탈출한 사람들이 북한으로 강제 송환돼 인권 유린 당하고 있는 이야기 했었는데요. 상황극에서도 나왔다시피 탈북자들이 교회와 접촉을 했을 때 더 큰 형벌을 받게 되는데, 이유는 뭔가요?

김:

장: 종교를 가진다는 것이 체제를 위협한다는 생각을 북한 정부만 가지고 있는게 아닌가 싶어요?

김:

장: 종교의 자유 뿐만 아니라 북한에서 개인의 신념과 표현의 자유도 없잖아요?

김:

장: 김정일 시대에 이 신념과 표현의 자유가 가장 침해 된 것 같은데요. 김일성 시대, 김정은 시대 침해 형태가 다르게 나타나나요?

김:

장: 요즘 들어서 해외 공관들에게 인터넷을 사용하지 말라고 얘기하면서 북한 정부가 정보를 제한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거든요. 국경지역에서 정보 유입을 막기 위해 단속한단 이야기는 오래 전부터 있어 왔구요. 그런데 이게 쉽지 않죠.

김:

장: 실제로 중국 국경지역에서 휴대전화 통화 등으로 적발이 됐을 때 어떻게 탄압받고 있나요?

김:

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대북방송을 듣는 북한 주민들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어떤가요?

김:

장: 대북방송을 들으시는 분들이 계시니까 좀 더 방송을 잘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북한 사람들이 마음대로 자신이 보고 듣고 싶은 방송을 들을 날이 하루 빨리 왔으면 좋겟습니다. 오늘은 북한인권 침해 사례 중에서 종교와 양심의 자유의 침해 사례들을 알아 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집회와 결사의 자유에 대한 침해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김인성 연구원 감사합니다.

김:

장: [기획 특집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오늘은 여기까집니다.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 엔딩 BGM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