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15강 정치범 수용소

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10-24 17:24


장: 오늘은 국제사회가 큰 관심을 가고 있는 정치법 수용소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현재 북한에 정치범 수용소가 어디에 몇 곳이나 있죠?


장: 그러면 정치범 수용소에 어떤 사람들이 몇 명이나 수감되어 있나요?


장:  정치범 수용소에 대해서 먼저 상황극 듣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상황극  김삿갓 북한인권 방랑기, 열 다섯 번째


장: 정치범 수용소가 북한에서 일어나는 모든 인권 침해가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곳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어떤가요?


장: 실제로 정치범 수용소에 있다고 탈북한 분들이 계시는데 이 분들은 정치범 수용소가 어떻다고 얘기하시나요?


장: 사실 말로만 들으면 그 안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상상하기 어렵거든요? 감옥이라고 얘기하는 분들도 있고, 그 안에서 가족을 이루고 생활 하기도 한다고 얘기 하던데, 그 안에서 생활은 어떻게 하나요?


장: 특히나 여성 수감자들에 대한 학대가 심하다고 들었어요?


장: 연좌제가 적용되 가족이 한꺼번에 정치범 수용소에 들어가는 경우도 있죠?


장: 그런데 정치범 수용소에 수감되는 정치범(실제 정치범이라고 불러야 할지 모르겠지만)들의 죄목이 시대별로 좀 다를까요?


장:  국제사회가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 큰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정치범 수용소 자체를 국제사회가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죠?


장:  독일이 폴란드에 만들었던 아우슈비츠 수용소 이후 가장 최악의 수용소라고 불리는 북한 정치범 수용소가 하루 빨리 헤체되었으면 좋겟습니다. 오늘은 북한인권 침해 사례 중에서 정치범 수용소에서 일어나는 침해 사례들을 알아 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마지막 시간으로요 북한 인권의 미래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김인성 연구원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