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14강 탈북자 인권

북한 시민교육, 인권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4-10-24 17:20


장: 오늘은 탈북자들에 대한 인권 침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탈북자들에 대한 인권 침해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데요. 탈북자들을 통해 가장 많이 들으시는 침해 사례죠?


장:  탈북자들이 인권 침해를 받았는지 먼저 상황극 듣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상황극  김삿갓 북한인권 방랑기, 열 네 번째

장: 상황극에서는 탈북을 했다 잡혀 다시 북송된 이후 당하게 되는 인권 침해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탈북을 할 때부터 목숨의 위협을 받고 있죠?


장: 보통 중국으로 넘어 갔다가 다시 붙잡혀 오는 경우가 많을텐데, 중국에서 어떻게 잡히나요?


장: 그러면 탈북자들이 중국 공안들에 의해서 잡혀서 국경에 있는 변방대로 넘겨지면, 그 이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장: 제가 봤을 땐 탈북을 가장 큰 죄로 여기는 것 같아요. 그만큼 인권 침해가 심할 것 같은데 어떤가요?


장: 북송된 사람들 중에서 특히 여성들에게 행해지는 가혹행위들도 있죠?


장: 그런데 탈북한 여성들 중에는 인신매매 당하거나 강제로 매춘을 하게 되는 여자들이 적지 않잖아요?


장:  여기서도 연좌제를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는데, 북한에 남아있는 탈북자의 가족들은 어떻게 되나요?


장:  북한당국은 주민들의 마음속에 나라를 버리는 비정함이 어떻게 생겨난 것인지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전 세계 누구도 맘 편히 나라를 버리진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북한인권 침해 사례 중에서 탈북자에 대한 침해 사례들을 알아 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정치범수용소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김인성 연구원 감사합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