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의 비극에서 북한 동포들을 구출하자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조선인민군 내의 인권 문제, 첫 번째

9개의 비극에서 북한 동포들을 구출하자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11-21 17:59

 

진행: 자유조선방송과 ‘북한 반인도범죄철폐국제연대’가 함께 하는 북한인권특집 방송, 안녕하십니까? 진행을 맡은 이성희입니다. 지금 유엔에서는 북한의 인권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특별보고관을 임명하고, 조사위원회까지 설립했습니다. 특히 올해 결성된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는 북한 당국의 반인도범죄 여부를 조사해 국제사회에 보고할 예정인데요, 북한 당국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탈북주민들의 증언을 통해 북한 인권 문제의 심각성을 되새겨 보기 위해 특집 방송을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군대 내의 인권 문제’와 관련해 조선인민군 군관 출신 최송민씨의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1. 한국에서는 군대에 갔다 오면 철이 들어 돌아온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북한에도 그런 말이 있습니까?(과거에는 그런 말이 있었지만, 김정일 시대에 들어와서 군대에 가면 못된 짓만 배워온다며 부모들이 싫어 함. 제대군인들의 인성, 도덕 파괴)

2. 북한 군대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길 래 군 복무를 한 청년들이 그런 지경이 됐는지 궁금한데요, 우선 북한 군대 복무기간이 길다고 들었는데 기간이 얼마나 됩니까?

3. 17살부터 27살, 어떻게 보면 인생의 가장 황금기인 청춘 시절을 군대에서 보낸다는 말인데, 강산도 변한다는 10년을 북한 군인들은 어떻게 보내는지 궁금합니다. 군인들은 일정이 짜여져 있을 텐데, 하루 일정, 분기별 일정이 어떻게 되는가요.

4. 북한 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요 군인들 체구가 너무 작더라구요. 영양실조 때문이라고 하던데요, 북한에서는 영실 군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군대의 식량 사정이 좋지 않다면서요.(하루 배급량이 얼마나 되는지?, 어떤 음식을 먹는지)

5. 식량이 부족하면 군인들은 민가를 습격하거나, 개별적으로 식량을 구하도록 지시를 받는다고 들었습니다. 식량 문제는 나라에서 해결하는 것이 의무일 텐데 이렇게 방치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6. 최근 한국에서는 군인들 한 끼 식사비가 중학생의 절반 수준인 약 2달러 정도라는 기사가 나오자, 나라 지키는 사람들인데 너무 한다, 한창 때인데 넉넉하게 식비를 써야 하지 않나, 군인들이 불쌍해진다,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북한 주민들은 군대의 식량 사정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진행: 지금 여러분들은 자유조선방송 북한인권 특집 방송을 듣고 계십니다.

7. (앞 내용 코멘트) 북한의 군내 내부에서 다양한 인권 침해가 벌어지고 있는데요, 식량권 외에도 표현의 자유도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군인 신분이기 때문에 군대와 관련된 기밀을 말하면 안 되겠지만 감시가 심해서 동료들끼리 말을 함부로 못한다고 들었습니다. 군대 내부의 감시망 어느 정도인가요?

8. 군인들이 가족이나 친지하게 보내는 편지도 모두 검열한다고 하던데 실제로 그렇습니까?

9.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과거와는 달리 대학에 들어간 제대군인들의 품성이나 도덕 수준이 많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군대에서 받은 사상교육과 관련이 있다는 지적이 있는데요, 북한 군인들은 어떤 교육을 받습니까?(내용, 교육기간)

10. 적개심을 고취하고 수령을 위한 총폭탄이 되라는 교육을 오래 기간 받아서 인성이 파괴됐다, 이렇게 볼 수 있을까요? 북한 군대의 교육 내용이 인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11. 북한 군인들은 휴가도 잘 보내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10년간 휴가 얼마나 가는지?

12. 북한 사회 전체가 이동의 자유가 없기 때문에 군인들도 마음대로 집에 갈 수 없을 것 같은데요, 휴가를 제대로 가지 못하는 군인들, 부모님들 심정 어떤 가요?

진행: 네. 지금까지 최송민씨와 함께 조선인민군의 인권 실태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진행: 북한 군인들의 복무기간도 줄어들고, 또 군 복무 기간 또한 인권도 보장되는 날이 하루속히 오기를 기원하면서 오늘 대담을 마치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