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의 비극에서 북한 동포들을 구출하자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표현의 자유, 두 번째

9개의 비극에서 북한 동포들을 구출하자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11-19 17:44

 

진행: 자유조선방송과 ‘북한 반인도범죄철폐국제연대’가 함께 하는 북한 인권특집 방송, 안녕하십니까? 진행을 맡은 이성희입니다. 지난 시간에 주찬양씨와 함께 ‘표현의 자유’라는 주제로, ‘말할 수 있는 자유, 옷차림, 알권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도 ‘북한 당국이 유린하고 있는 표현의 자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찬양씨 안녕하세요?

1. 찬양씨랑 이야기하면서 북한의 표현의 자유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었는데요, 오늘도 많은 걸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북한 젊은이들 사이에서 한국 영화나 연속극이 인기가 많고, 노래와 춤도 인기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찬양씨도 한국 연속극이나 노래 동영상을 본 적이 있는지?

2. 새로운 걸 보면 젊은 사람들은 따라하고 싶어 하잖아요? 북한 청년들도 한국 문화를 접하면서 영향을 받는 게 있나요?

3. 한국 노래를 불러서 처벌되기도 한다는 이야기 들었습니다. 실제로 그런 가요?

4. 표현의 자유의 핵심은 ‘누구의 간섭 없이 의견을 가질 자유’를 갖는 건데요, 북한 당국은 ‘온 사회를 김일성, 김정일주의’로 뒤덮자고 하잖아요. 어릴 때부터 수령만을 생각할 것을 교육을 통해 주입하는데요, 그렇게 교육을 받으면 자기 생각이나 의견보다는 수령의 지시나 교시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까?

5. 생활총화도 개인들이 자주적인 의견을 가지고 표현할 수 없도록 통제하는 수단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찬양씨는 생활총화에서 비판을 받아본 적이 있는지?(비판을 받았다면 무엇 때문에, 비판을 받고 나면 심정이 어떤지)

삽입: 광고: 지금 인간의 기본 권리를 누리며 살고 계십니까? 인민이 존중받는 세상, 자유조선방송이 함께합니다.

진행: 지금 여러분들은 자유조선방송 북한인권 특집 방송을 듣고 계십니다. (앞에서 끝난 말 코멘트 짧게 해주고 다음 질문 이어가면 됨)

6. 북한 당국은 주민들의 생각도 통제하고, 표현할 수 있는 공간도 아예 막고 있는데요, 그런데 북한의 헌법에서는 ‘언론, 출판의 자유를 보장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찬양씨는 북한에 있을 때 이 헌법 구절을 들어본 적이 있는지?

7. 한국에서는 신문, 방송, 책, 인터넷을 통해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잖아요, 북한에서는 신문이나 책을 통해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나요?

8. 어릴 때 읽은 책 중에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는 동화가 있었는데, 임금님을 접견한 한 백성이 임금님의 귀가 당나귀 귀를 닮은 걸 보고 속으로 웃거든요. 높은 간부가 임금님 귀에 대해 절대로 이야기 하지 말라고 명령을 하는데, 너무 답답해서 깊은 산속에 들어가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고 크게 소리를 치는 장면이 나옵니다. 북한 주민들도 생각과 할 말이 있는데 통제를 하니까 정말 답답할 것 같아요?

9. 북한 주민들은 그런 답답함을 푸는 방법이 있는지?

10. 네. 마지막으로 이 방송을 듣고 계실 북한 주민들에게 ‘표현의 자유’가 왜 소중한지 한 말씀 해주시죠.

진행: 네. 찬양씨 긴 시간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진행: 사람들은 같은 듯 하면서도 다르죠. 세상 모든 사람들이 똑 같은 모습에 똑 같은 생각, 똑 같은 표현만 한다면 그런 세상은 발전할 수 없을 겁니다. 다양한 의견과 표현들이 어우러져서 인류는 지금까지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북한도 단 하나의 사상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의 생각이 존중되고 표현될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해 봅니다. 오늘 대담을 마치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