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김정호, 장성무

공식 SNS

제47화 경쟁이 중요한 이유, 두번째

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09-10 18:13

 

사회: 그만큼 경제나 사회발전에 경쟁이 중요하다 이런 말씀인데요, 그렇다면 사회에서 경쟁이 사라지거나 약화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사회: 경쟁이 없는 사회는 결국 사회주의 국가들처럼 망할 수밖에 없다는 건데요, 그러나 사회의 모든 게 다 경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장애인이나 사회적 약자 같이 경쟁이 불가능한 사람들은 어떻게 합니까?

사회: 또 일각에선 경쟁이 너무 치열해지면 사회분위기가 비인간적이 되고, 경쟁에서 탈락한 사람들이 허탈감에 빠져 자살이 늘어난다며 비판하기도 하는데요, 여기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사회: 어찌됐든 경쟁은 좋은 상품을 만들고 인류와 사회가 발전하는 데 있어 중요한 동력인 건 분명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경쟁을 발전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원칙 같은 게 있다면 어떤 게 있겠습니까?

사회: 이번에는 조선의 상황에 대해서 보죠. 어떻습니까? 말로는 인민대중 중심의 사회요, 또 인민이 주인이 된 사회요 하지만 내부에 들어가 보면 특권에 의해 모든 게 좌우되는 사회라고 할 수 있거든요, 특히 여기와 보니까 이조때처럼 모든 간부들을 시험을 통해 뽑던데 북한에서는 성분과 토대 이런 걸 위주로 간부사업을 하다보니까 특권이라는 게 더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북한 사회에서도 경쟁적 요소를 많이 도입하는 게 중요할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