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김정호, 장성무

공식 SNS

제38화 일자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첫 번째

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07-02 18:09

 

사회: 시장경제 바로알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김정호 교수님 자리에 함께 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사회: 지난 시간엔 인터넷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오늘은 일자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전 세계 나라들의 가장 큰 고민이 있다면 바로 일자리 창출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요? 선진 국가들은 선진국가들 대로, 또 가난한 나라들은 가난한 나라들대로 실업문제로 해서 큰 곤욕을 치르고 있는데요, 이렇게 실업문제가 커진 이유, 어디에 있습니까?

사회: 지금처럼 자동화와 생산성이 높아진다면 나중에는 기계와 컴퓨터가 대부분의 일을 하고, 사람들은 일자리가 없어지는 것 아닙니까?

사회: 문제는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를 만드는 게 쉬운 게 아니라는 점인데요, 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건 누가 만드는 겁니까? 기업입니까? 아니면 국가입니까? 그것도 아니면 개인입니까?

사회: 일각에서는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대신 기존의 일자리를 나누는 방식이 대안이다 이런 주장을 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공공부문의 일자리를 늘린다거나 아니면 근로자들의 근로시간을 줄여서 일자리를 나누기도 하는데요, 이런 방안이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까?

(중략)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