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김정호, 장성무

공식 SNS

제49화 시장경제가 인류발전에 미치는 영향

김정호의 시장경제 바로알기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09-24 17:57

 

사회: 지난 시간엔 경쟁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오늘은 시장경제가 인류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으면 합니다. 첫 시간을 통해 이미 간단하게 살펴본 적이 있는데요, 인류의 발전, 결국 시장경제의 발전 때문에 가능해졌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셨던 거 같은데요,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겠습니까?

사회: 그렇다면 유럽의 중세에 해당하는 천년 가량을 사회발전이 거의 없었다는 점에서 암흑시대라고도 불리는데요, 이것도 시장경제와 연관이 있습니까?

사회: 아메리카의 인디언들이나 남태평양 원주민들이 수천 년 동안 발전하지 못한 것도 비슷한 이유라고 봐야겠네요?

사회: 그렇다면 오랜 기간 정체 상태에 놓여 있던 유럽이 산업혁명을 통해 비약적인 발전을 한 거나 반대로 세계의 중심이라 자처하던 중국이 서구열강에 뒤처지고 식민지 위기까지 간 것도 시장경제의 발전과 관련이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일본의 명치유신)

사회: 사회주의혁명 이후 가난과 굶주림에 시달리던 중국이 개혁개방을 통해 시장경제를 받아들였는데요, 지금 중국이 세계경제를 호령하는 걸 보면 그 사회의 발전과 시장경제의 수준이 얼마나 밀접한 연관이 있는지 잘 알 수 있다고 보입니다. 반면에 일각에서는 시장이 모든 걸 다 해결해줄 수 없다면서 자본주의는 돈과 특권을 가진 사람들만을 위한 체제라는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중략)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