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윤성호

공식 SNS

윁남의 비국유기업 개혁

북한이 살 길은 개혁개방뿐이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3-01-07 18:13

사회 : 조선인민이 살 길은 개혁개방 뿐이다, 시간입니다. 수령 독재를 반대하는 량심적인 간부들, 그리고 조선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학생들과 함께 개혁개방의 구체적인 방도를 살펴봅니다. 윁남의 개혁개방 경험을 살펴보고 있는 데요. 오늘은 열여섯 번째 순서입니다. 국유기업을 제외한 비국유기업의 개혁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리에 윤성호방송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윤 : 네, 안녕하십니까?


사회 : 오늘은 국유기업을 제외한 기업, 즉 비국유기업의 개혁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인데요. 먼저 비국유기업이란 어떤 기업을 말하는 것입니까?


사회 : 비국유기업의 개혁이 개혁개방 과정에서 왜 중요한 것입니까?


사회 : 그렇군요. 중국이나 윁남의 경우 경제발전에서 비국유기업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인데요. 그 구체적인 근거는 어떤 것입니까?


사회 : 윁남의 경우, 국유기업과 비국유기업의 연평균 경제성장 추이는 어떻게 달랐습니까?


사회 : 윁남의 경우, 현재 공업부분에서 국유기업과 비국유기업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수는 각각 얼마나 됩니까?


사회 : 윁남에서는 개인 기업이 언제쯤 나타나기 시작했습니까?


사회 : 개혁초기에는 여전히 사회주의적인 잔재가 많이 남아 있지 않겠습니까? 윁남의 사기업이 초기부터 활발하게 발전하는 것이 쉽지 않았을 듯 합니다.


사회 : 조선에서 비국유기업을 육성할 때, 윁남의 경험을 참고한다면 어떤 점이 중요하겠습니가?


사회 : 현재 조선의 정치경제 환경을 볼 때, 비국유기업을 육성하는 데 유리하다고 볼수 있을 까요? 아니면 불리하다고 볼 수 있을까?


사회 : 비국유기업이라고 하면 공기업도 있고, 완전 개인기업도 있을 텐데요, 조선의 경우에는 공기업과 사기업 중 어떤 기업 쪽에 더 역점을 두어야 할 까요?


사회 : 공기업에 역점을 둘 경우, 여전히 국유기업의 문제점이 나타날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사회 : 역시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비국유 기업을 만들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돈은 어떻게 얻는 것이 좋을까요?


사회 : 네, 지금까지, 윁남의 비국유기업 개혁 과정과, 윁남의 경험을 조선의 개혁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윁남의 무역자유화 조치와 외자 유치 과정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지금까지 윤성호방송원이었습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