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노동당은 혁신해야 한다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北종교의 실체, 김일성은 왜 종교를 아편이라 했나?

조선노동당은 혁신해야 한다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5-10-08 18:43


오늘 이 시간에는 노동당을 통한 신격화 선전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북한의 종교 실태와 통일을 위한 종교의 역할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정호 선교사님 자리에 나와 계십니다.


1. 선교사님께서는 북한 주민들도 종교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평생을 헌신해 오신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별한 사명감이 없으면 이런 일을 하실 수 없으셨을 것 같은데요. 어떤 이유 때문이신지요?


2. 그렇군요. 북한에서 종교의 자유를 이야기 해 보기 전에 김일성이 왜 종교를 ‘아편’으로 규정했는지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김일성이 종교를 두려한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3. 그런데 사실 북한만큼 종교화된 나라가 없는 것 같은데요. 신성국가라고 하죠. 김일성- 김정일이 북한에서는 신적 존재잖아요. 김정은도 마찬가지구요. 이런 현상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4. 이런 김씨 일가에 대한 신격화 작업과는 별개로 1970년대 남북 간의 대화가 시작되면서 북한에서 종교가 형식적으로나마 형태를 갖춰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5. 북한의 사회주의 헌법 제 68조를 보니까요, 이런 구절이 있었습니다. “공민은 신앙의 자유를 가진다. 이 권리는 종교 건물을 짓거나 종교 의식 같은 것을 허용하는 것으로 보장된다.” 즉, 공식적으로는 종교의 자유를 허용한 것으로는 보이는데, 말 뿐인 허울인건가요?


6. 찾아보니까 북한이 1990년대부터는 미국의 선교단체들을 평양에 초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서방국가 종교단체들과의 접촉을 시도했던데요. 그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7. 그러면 지금부터는, 현재 북한의 종교 실태에 진단해 보겠습니다. 우선 현 시점에 존재하는 교단들은 어떤 곳들인가요?


8. 북한에서 종교 활동들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도 궁금합니다. 물론 남한에서와 같이 자유로운 종교 형태는 아닐 텐데요?


9. 선교사시니까 북한 교인들에 초점을 맞춰서 여쭤보겠습니다. 북한에 존재하는 교인, 어느 정도나 된다고 추산하십니까?


 
10. 국제 기독교 선교단체인 ‘오픈 도어즈’가 북한을 세계에서 기독교 탄압이 가장 극심한 나라로 지목했습니다. 무려 13년 연속인데요. 북한의 종교 탄압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탄압 실태가 어떤가요?


11. 김정은 정권 들어서는 어떤가요? 김정일 시대와 비교했을 때, 종교에 대한 정책이 달라진 점이 존재하나요?


12. 내일이 노동당 창건일이 아니겠습니까. 당 창건일을 맞아서 북한 당국이 김씨 일가의 동상을 각지에 건립했는데요. 그야 말로 ‘신격화’를 도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북한 당국의 의도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13. 얼마 전이죠. 10월 2일에 남측의 대한불교조계종과 북측의 조선불교도련맹이 남북 불교계 교류를 위한 실무회담을 한 바 있습니다. 이처럼 남북 종교인들의 교류 상황도 궁금합니다. 종교인들의 교류, 잘 이뤄지고 있나요?


14. 통일을 위해서 또 통일 이후의 남북한 통합을 위해서도 종교의 역할이 참 중요할 것 같습니다. 통일시대의 종교의 역할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5. 선교사님께서 이 방송을 듣고 계시는 북한 주민들께 하고 싶은 말이 많으실 텐데요. 종교의 자유마저 박탈당한 채 살아가고 있는 북한 주민들께, 복음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