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대담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 北, 핵무기 개발능력은 어느정도인가?

통일 대담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6-01-08 15:11



오늘 이 시간에는,

북한의 핵무기 개발 능력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1. 북한이 수소폭탄 실험을 했다는 것에 한국과 미국 정부는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2. 이와 관련해서 원자폭탄, 증폭 핵분열탄, 수소폭탄의 원리와 위력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그렇다면 실제로 북한이 수소폭탄 실험을 했다면 어떤 징후들이 포착이 돼야 하는 건가요?


4. 북한이 그동안 고농축우라늄 관력기술 확보를 위해 노력을 집중해 왔습니다. 그렇다면 북한의 핵 능력은 어느 정도라고 볼 수 있을까요?

- 또한 북한의 소형화‧경량화 수준은 얼마나 된다고 보십니까?


5. 이와 관련해서 북한 핵기술 변천을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그렇다면 북한이 핵무기 중 기술적으로 뛰어난 수소 폭탄 개발에 열을 올리는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7. 또한 중요한 부분이 핵탄두를 멀리까지 실어 보낼 수 있는 발사체 개발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륙간탄도미사일이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은 기술 개발이 어느 정도까지 진척됐다고 보시나요?


8.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도 지속될 것이라는 예측도 제기되는 상황인데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9. 핵실험 성공여부를 떠나 근본적인 협상의 틀을 바꾸고 북핵 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0. 특히 중국과 미국도 지금처럼 북핵 문제에서 서로 등만 떠밀던 소극적인 전략을 수정해야 할 시점이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은데요. 이에 대한 의견도 궁금합니다.


11. 또한 한국 정부의 대응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를 검토하고 있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이 부분을 포함해서 한국 정부는 어떻게 대응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