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대담

  • 방송정보 | 종영방송
  • 출연진행:

공식 SNS

北 '시장화'의 실태는?

통일 대담
작성자
국민통일방송
작성날짜
2015-10-30 16:15


오늘은 북한 ‘시장화’의 실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리에 박인호 데일리NK 북한연구실장 나오셨습니다.


1. 장마당이라고 불리는 북한의 ‘시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개념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은 것 같은데요. 북한의 ‘시장’,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요?


2. 그럼 소위 ‘시장화’라고 하는 것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3. 김정일 체제에서도 ‘시장’은 존재했습니다. 김정일의 ‘시장’과 김정은의 ‘시장’은 어떻게 다른가요?


4. 좀 더 구체적으로 질문하겠습니다. 그렇다면 김정은 집권 초기‘시장’에 대한 정책과 이제 안정기에 들어섰다고 평가받는 김정은 정권의 현‘시장’정책. 변한 것이 있습니까?

5. 북한에서 ‘시장’은 살아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이 ‘시장’에서 어떠한 일들이 발생하는 건가요? 물건을 사고파는 기본적인 기능 외에 다양한 일들이 발생하는 것 같은데요?


6. 시장을 많이 연구하셨으니까 이런 질문을 드려보고 싶습니다. 많은 북한 인민들이 이 방송을 듣고 계실 텐데요. ‘시장’에서 돈을 많이 벌려면 무엇을 팔면 좋을까요? 혹은 돈을 잘 벌 수 있는 장사 수완을 북한 인민들에게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7. 시장에서 ‘매대’가 증가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인민들 입장에서, ‘매대’가 증가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8. 북한 정권에서 ‘매대 증가’는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정권이 ‘매대 증가’ 상황을 묵인하고 있다고 봐야겠죠?


9. 그만큼 자릿세도 많이 걷혔을 것 같은데요. 당국이 원래 자릿세를 걷었나요?


10. 이번에는 종이 돈이죠. ‘화폐’에 대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팔 때 북한 종이돈이 얼마나 사용되나요?


11. 마지막으로, 북한의 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질문 하나 드리고 싶습니다. 북한의 ‘시장화’ 현상, 북한 정권에게 독일까요 아니면 경제 재건의 치료제일까요?



전체 0

국민통일방송 후원하기

U-friends (Unification-Friends) 가 되어 주세요.

정기후원
일시후원
페이팔후원

후원계좌 : 국민은행 762301-04-185408 예금주 (사)통일미디어